UPDATED. 2024-03-28 14:39 (목)
김형오 vs 정세균 '입씨름'제 2라운드
김형오 vs 정세균 '입씨름'제 2라운드
  • 유성경 인턴기자
  • 승인 2009.09.2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장 반박에 재반박 나선 정세균, 김의장에 쓴 소리
▲ 민주당 정세균 대표
김형오 국회의장이 지난 19일 민주당 정세균 대표의 저서<정치에너지>에 대해 “현직 국회의장의 실명을 적시해 사실을 왜곡하고 명예를 훼손한 내용을 실어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다”며 반박하고 나서자 전 대표가 20일 김 의장의 반박에 재반박을 하고 나서 두사람간 공방이 2라운드로 접어들고 있다.

정 대표는 이날 오후 김 의장이 재기한 문제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김의장이 굳이 공개적으로 답변을 요구한 것은 나의 재반박 글이 공개되는 것도 불가피하다는 것을 감안한 것으로 이해한다. 내가 낸 책이 독자들의 입장에 따라 여러 시각에서 읽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굳이 공개서한으로 반박을 한 것에 대해서는 당혹스럽다. 내용에 대해서 논쟁하는 것은 얼마든지 환영하는 일이다. 다만 생산적인 논쟁이 되기만 바랄 뿐”이라며 일침을 놓았다.

정 대표는 먼저 “본회의가 있던 아침에 한나라당 최고위원들이 모인 자리에 김 의장이 불려갔고, 심하게 압박하자 그만 굴복하고 말았다”라는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주장에 대해. 김 의장은 3월 2일 한나라당 최고위원들과의 회동이후 갑작스레 입장을 바꿨다. ‘중재’에서 ‘직권상정 강행’ 으로 입장이 바뀐 까닭에 대해 당시 모든 언론은 여권의 전방위적인 압력에 의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압력을 거부할 지, 굴복할 지는 전적으로 김의장에 달려 있던 상황에서 그 스스로 낸 중재안을 철회하고 여권의 직권상정 요구를 받아들인 것이 분명한데 어떤 것이 사실 왜곡이라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김의장이 몇시간만에 뒤집은 합의문은 무려 양당 정책위의장 10여차례, 양당 대표회담 3차례, 국회의장 주재의 원내대표 회담을 거쳐 당일 새벽에 합의에 이른 것이다. 야당은 이 합의문이 휴지조각이 된 데 대해 의장의 적절한 해명을 듣지 못했다. 야당과 국민입장에서는 국회의장이 권력에 굴복했다고 알고 있다. 단지 원고중에 ‘불려간 것’이란 표현에 대해서 문제제기하는 것이라면 이 역시 시각의 차이라고 말한다. 당시 한나라당 최고위원들의 회동 요구에 응한 것은 국회의장 자신이다. 한나라당 최고위원들이 언론에 아무런 설명없이 최고위원회의까지 취소하고, 긴급히 국회의장을 만나기를 원했고, 의장은 이를 거부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면서 “의장이 한나라당 최고위원과 부적절하게 만났다는 표현과 불려나갔다는 표현간에 어떤 차이가 있다는 것인지 구분되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의장이 전화가 와서 거세게 항의하기에, 나는 무슨 낯으로 내게 그런 말을 하느냐고 대꾸했다.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하고 전화를 끊었다. 그쪽에서 통화한 사실까지 언론에 흘려서 기사화되었다. 스스로 품격을 떨어뜨리는 행위였다“는 내용이 잘못됐다는 주장에 대해 ”의장을 윤리위에 제소한 사유는 명백하다. 의장이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 공평무사하고 성실하게 의장의 직무를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의장은 미디어법 처리과정에서 ▲본회의 일방취소 ▲심사기일 일방지정 ▲국회 본청에 대한 보좌진과 당직자 출입 통제 ▲경찰병력 동원 ▲교섭단체 합의문 일방파기 ▲ 국회의장의 중립의무 위반및 당적보유금지 위배 등 국회법의 조항과 취지를 위반했다“며 윤리위 재소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입법부 수장은 국회의 권위와 법질서 수호 임무를 내버렸다. 청와대와 여당의 강박에 굴복해서 경찰력과 직권상정 권한을 총동원해 야당을 압박하고 국민 대다수의 뜻을 거역하며 불법과 권한남용을 저질렀다. 윤리위 제소는 마땅한 일이었다”며 의장의 윤리위 재소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그는 “김형오의 비타협주의”가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과 “김형오 의장은 약속을 저버렸다”는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 “개헌논의에 선하지 못한 의도가 있다고 생각할 때가 많다”내용에 대해서도 반박문을 내고 “나는 내 나름대로 해석했고, 의장 측에서는 그것을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할 수만 있다면 생산적인 논쟁이 될 수도 있다고 기대한다.”

“그런 논쟁은 국민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미칠 것이다. 그런데 유감스럽고 부적절한 방법으로 쓰여진 이 책을 바로잡지 않고 역사에 남길 수는 없다”는 위협조의 구절은 선뜻 납득하기 어렵다. 남의 생각과 표현을 자기 맘에 들지 않는다고 고치겠다는 것인가. 만일 내 서술 중에 사실을 왜곡한 게 있다면 말해보라. 그렇지 않고 단지 다르게 이해한다고 해서, 유감스럽다 해서 뜯어 고치겠다는 발상에서 언론과 출판의 자유가 유린당했던 70~80년대 어두운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며 김 의장에 대한 불신감을 가감 없이 드러내 김 의장과의 저서를 놓고 벌일 논쟁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