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9 (화)
박연차 리스트, 검찰 수사 참여정부로 넘어가나
박연차 리스트, 검찰 수사 참여정부로 넘어가나
  • 김기래 기자
  • 승인 2009.03.2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박연차 회장, 한나라당에 10억 당비낸 인물"
검찰이 22일 추부길 전 청와대홍보비서관에 대해 영장을 청구한데 이어 23일 참여정부시절 민정수석을 지낸 박정규씨와 2006년 행자부 2차관으로 발탁돼 1년2개월간 차관을 역임한 장인태 전 차관을 전격 체포해 검찰 수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들과 현직 정치인들로 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체포된 박 전 수석은 경남 김해 출신으로 노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지난 1980년 광주지검 검사를 시작으로 청주지검 영동지청장과 대검 공보담당관, 법무부 조사과장, 서울지검 동부지청 형사3부장을 지낸 뒤 공직에서 물러나 2004년 2월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발탁된 대표적 노 전 대통령 측근인사다.

검찰 또, 20일 소환했던 민주당 이광재 의원(강원도 태백,영월,평창,정선)에 대해서도 이날 재소환해 추가 조사를 벌인 후 혐의가 인정되면 영장을 청구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정치권에 대한 조사도 강도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검찰의 조사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홍보수석비서관을 지낸추부길 전 비서관을 구속한 것은 이번 수사의 촛점을 흐리기 위한 술수에 불과하다면서 검찰의 짜맞추기식 수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박연차 회장은 부산경남 기반이라고 하는 태광실업 대표로 한나라당 재정위원으로 활동했던 사람으로 한나라당에 10억원의 특별당비를 낸 것으로 알려진 인사로 지난 정권의 주변인사가 비리의혹에 관련되어있다면 한 점 의혹 없이 수사되어야한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이어 “뉴스를 보니 추부길이라는 사람이 나타났는데 검찰수사, 세무조사 무마명목으로 2억원 받은 것으로 구속영장 청구되었다면 이 정권 출범 1년이 지난 상황에서 얼마나 많은 여권실세가 연관되었는지 증명한다.”고 말하면서 검찰의 야당 표적 수사에 우려를 나타내며 “검찰이 야권을 향한 표적수사를 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