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9 (화)
부산시, 2016 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 공모사업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
부산시, 2016 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 공모사업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
  • 방영수 기자
  • 승인 2016.05.26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브리핑 방영수 기자]부산시는 ‘2016 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 공모사업’ 에 선정되어 국비 4억을 확보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의료관광 유치의 수도권 편중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고 한국적 현실에 적합한 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관광객 유치 확대로 지역 의료관광시장의 경쟁력 확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2014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2개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하고 국비를 지원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공모사업의 중점 평가분야를 ‘경증위주 의료서비스와 지역의 경쟁력 있는 문화·관광자원을 연계한 웰니스 클러스터 조성’에 두고 지자체 선정에 공정을 기하기 위해 1차 계획서 심사, 2차 PT 심사, 3차 현장 컨설팅 등 다양한 검증 단계를 거쳤다.

이번 공모에는 부산광역시, 전라남도∙광주광역시, 강원도, 강릉시가 참가하여 마지막까지 결과를 예측할 수 없을 만큼 치열한 경쟁을 벌인 끝에 부산시와 전라남도·광주광역시가 최종 선정됐다.

서병수 시장은 시정경영진단을 통해 지난해 1월 의료산업과를 신설하는 등 의료관광 담당 조직을 확대 개편하였고, 의료산업을 5대 1등 산업 중 하나로 지정해 집중 육성하는 등 ‘부산형 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올해 선정을 위한 심사평가에는 △부산시의 적극적인 추진의지와 관심도가 크게 반영됐고 △부산 의료관광 모바일 플랫폼 구축 △의료관광 전문인력 양성 등 의료관광 브랜드 확립 분야 △웰니스관광 특화상품 개발 △크루즈 의료관광 지원센터 설치 △인천공항 컨시어지 운영 등 특화상품 및 서비스 개발분야 △의료관광 마케팅 공모전 △대중국 웰니스관광 마케팅 강화 △해외특별전․부산국제의료관광컨벤션 등 마케팅 및 홍보강화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부산시는 이번 클러스터 조성사업 선정과 함께 지난 4월 보건복지부 주관 국비사업인 ‘지역선도 의료기술 육성사업’에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1억 5천만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한편, 올해 최초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글로컬 관광상품 육성사업’에 전국 유일하게 의료관광상품이 대한민국 대표 특화상품으로 선정되는 한편 동아닷컴·머디 투데이가 공동 주관하는 ‘메디컬 아시아 의료관광 글로벌 마케팅부문’에 3년 연속 수상하는 등 의료관광분야에서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오태근 부산시 의료산업과장은 “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사업비를 활용하여 계획된 사업을 충실히 이행하고 홍보를 강화해 의료관광객을 보다 많이 유치함으로써 관련 업종에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