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일본군 위안부 셰계유산 등재 원치 않는 정부?
일본군 위안부 셰계유산 등재 원치 않는 정부?
  • 안태식 기자
  • 승인 2016.06.2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합의와 무관하게 국제공조활동 하겠다던 정부의 말은 거짓말?”

[시사브리핑 안태식기자] 박근혜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의 세계유산 등재 사업 추진하기 위한 내년도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의당 소속 박주선 국회 부의장이 22일 공개한 <여성가족부의 2017년 예산요구서>에 의하면, 올해 4억 4,000만원이 배정됐던 위안부 기록물 관련 유네스코 등재 추진 사업 예산이 전액 삭감됐다.

동 사업은 △위안부 참상에 관한 자료 체계화를 통해 국제사회에 그 내용을 알리고, △기록물 등재를 통해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에서의 일본의 논쟁을 종식시키는 계기를 만들며, △전시 성폭력 근절을 위한 전세계적 교훈으로 삼는 계기로 만들겠다는 목적에서 지난 2014년부터 진행되어 왔다.

이와 관련 박주선 부의장은 “한일간 합의와 무관하게 유엔 등 국제기구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교육하고,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알리기 위한 노력도 지속추진해 나가겠다던 정부의 설명이 거짓말이었음이 드러났다”면서, “그간 정부의 설명이 거짓말이 아니었다면, 여성가족부가 직무유기를 하고 있는 셈”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그간 여성가족부 장관이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홍보에 나설 만큼 챙겼던 사업이었다. 여성가족부는 <2015년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후세대 전시 성폭력 근절 교훈으로 삼기 위해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여성가족부가 2014년 3월 14일 박주선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보면, 2014년 4월 문화재청이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등과 업무계약을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작년 상반기 중으로 제출대상 목록을 확정하고, 올해 3월 세계기록유산 등재신청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해, 2017년 6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확정할 계획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