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경북도, 휴가철 피서지 쓰레기 관리대책 추진
경북도, 휴가철 피서지 쓰레기 관리대책 추진
  • 신진범 기자
  • 승인 2016.07.10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15일 ~ 8월25일 중점관리 기간 운영
[시사브리핑 신진범 기자]경상북도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우리 도를 찾은 피서객 및 도민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휴가철 피서지 쓰레기 관리 대책을 마련했다.

도는 많은 인파가 모이는 피서지에 일시적으로 급증하는 쓰레기를 신속히 수거 및 처리하기 위해 주요 피서지별로 청소인력 배치 및 장비 확충 등 비상청소 체계를 구축하고, 피서차량으로 정체가 예상되는 도로변 및 피서지 곳곳에 쓰레기 수거함을 설치하는 등 피서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고 쾌적한 환경에서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할 예정이다.

특히, 피서지에서 많이 발생하는 페트병, 유리병 등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위해 분리수거함을 집중 설치하고, 쓰레기 종량제 봉투사용 유도를 위한 임시판매소도 설치․운영한다.

사전정비 기간(7.1~ 7.14)에는 적기수거를 위한 분리수거함 확대 비치, 피서지 쓰레기 수거·처리체계 정비 및 쓰레기 발생억제를 위한 대국민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중점관리 기간(7.15 ~ 8.25)에는 시․군별「처리상황반」및「기동청소반」을 편성․운영하여 상습 투기지역 등에 대한 수거 활동 강화 및 위반 행위 집중단속을 통해 무단투기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고, 사후관리 기간(8.26~8. 31)에는 마무리 대청소를 실시하여 휴가철 이후에도 깨끗하고 쾌적한 피서지 환경이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담배꽁초, 휴지 등 휴대하고 있는 생활폐기물을 버린 경우 과태료 5만원, 휴 식 또는 행락 중 발생한 쓰레기를 버리는 경우 과태료 20만원이 부괴된다.

각 시․군 및 관련 기관․단체에서도 휴가철 피서지 쓰레기 관리를 위하여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게 되며, 도에서는 지역 내 대표 피서지에 대한 쓰레기 관리 대책 추진 실태를 현지 확인하여 미비한 경우 곧바로 개선 조치함으로써, 쾌적한 피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경북도 조남월 환경산림자원국장은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피서지를 찾는 피서객 및 도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하며, 피서지에 머무는 동안 자기 주변을 깨끗이 청소하는 선진 의식이 필요하다. 아울러, 맑고 쾌적한 피서지 관리를 위하여 유관기관·단체,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