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1 (금)
부산 전국 최초! 전기 시내버스 운행 - 11월 운행 개시 -
부산 전국 최초! 전기 시내버스 운행 - 11월 운행 개시 -
  • 방영수 기자
  • 승인 2016.07.18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버스(플러그 인 방식) 정식 시내버스 노선 투입 전국 최초
[시사브리핑 방영수 기자]최근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 등 대기오염문제가 심각하게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부산시가 올해 11월 시내버스 62번 노선에 전기버스를 운행하겠다고 밝혀 관심이 집중된다.

현재 국내에서 운행중인 전기버스는 플러그 인(충전) 방식으로는 서울 남산 순환버스가 도입 운영된 바 있다. 포항·제주(배터리 교환형), 구미(무선 충전식) 등이 있으나 전기버스(플러그 인 방식)가 정식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되는 것은 부산이 전국 최초이다.

이번 투입되는 전기버스는 163kwh의 밧데리 용량을 갖춘 차량으로 밧데리 1회 충전으로 최대 180km(평균 100km)를 운행할 수 있어 시내버스 62번(민락동~신라대, 노선길이 왕복 42km)을 운행하기에 적합하다.

부산버스운송사업조합과 62번 노선을 운영하는 오성여객은 전기버스 제조업체들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7월 7일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세부 사양 협상을 진행하여 11월경에는 시내버스 운행을 개시할 계획이다.

11월에 운영되는 전기버스는 우선적으로 5대에 한하며, 차량의 성능 시험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 5대 추가 확대하고 ’17년말까지 총 30대가 운행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현재 운행되고 있는 CNG버스로 인해 1년 동안 대기오염물질(CO, VOC, NOX)이 약 1.6톤/대 배출되고 있지만 전기버스가 운행되면 이러한 대기오염물질이 없어 대기환경이 개선될 수 있으며, 차량의 연료비 절감으로 버스운영 여건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현재 전기버스 차량가격이 너무 고가여서 세재혜택 등 정부 지원책 마련과 기술개발로 인한 차량가격 인하 등의 풀어야할 숙제는 남아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