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1 (금)
김해-인천 환승내항기 추가 보안검색 면제로 이용 편리해져
김해-인천 환승내항기 추가 보안검색 면제로 이용 편리해져
  • 방영수 기자
  • 승인 2016.08.04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보안법 시행령 개정으로 인천공항에서의 추가 보안검색 면제
[시사브리핑 방영수 기자]부산시는 김해공항에서 출발한 승객이 인천공항에서 국제선으로 환승시 추가 보안검색 면제조치가 시행되면서 부산~인천간 환승전용내항기 이용객의 편의가 한층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지난 6월 14일부터 시행한 항공보안법 시행령 개정안의 후속 조치로써, 국내공항에서 동일수준의 보안검색을 거쳐 보안이 확보된 환승객에 대해서 이중 보안조치를 완화하는 것에 따른 결과이다.

’12년 4월 도입된 김해~인천 환승전용 내항기는 실제 국내선 항공편이지만 인천공항에서 국제선으로 환승하는 승객들만 이용하는 국제선 항공편으로서 김해공항에서 입·출국 절차(CIQ)를 진행하는 제도이다.

하지만 도입취지와 달리 그 동안에는 김해와 인천공항에서 이중으로 보안검색이 이뤄지면서 추가 보안검색 및 대기시간으로 인해 이용객들이 많은 불만을 제기해왔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조치로 김해공항을 출발해 인천공항에서 국제선으로 갈아타는 환승객의 환승 평균 소요시간이 기존 15분에서 3분으로 대폭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어, 시행 초기임에도 불구하여 환승내항기 승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김해공항은 국제선 여객이 늘어나면서 김해공항에 취항하는 항공사와 항공편 신·증설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환승내항기의 증편도 추진되고 있다.

현재 대한항공에서 유일하게 일 3~4회 운영중인 환승내항기는 금년 동계스케쥴(10월말)부터 아시아나 항공이 취항할 예정이며, 2개 항공사간 경쟁을 통해 요금 및 운항스케쥴이 다양해지면서 승객들의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는 향후 중장거리 노선 승객이 대부분인 환승내항기 수요를 면밀히 분석하여 이용객 수요가 많은 노선을 중심으로 각 항공사에서 부산발 직항노선 개설을 요청하여 항공노선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한편, 김해공항의 상반기 여객은 전국공항 중 가장 높은 증가율(24.4%)을 기록하였으며, 특히 국제선 여객이 인천공항(13.9%)보다 2배 이상 높은 증가율(31.3%)을 기록하며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장거리노선 이용객이 많은 환승내항기를 도입한 이후, 운항편(일 3~4회)이 늘어나지 않는 상황에서도 연 3~4%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김해공항이 충분한 국제선 여객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점차 대한민국 제2관문으로서 기능이 강화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부산시 송종홍 공항기획과장은 “최근 신공항 건설이 발표된 김해공항은 국내선보다 국제선 항공편과 승객 비율이 점차 높아지는 상황으로 동남권의 국제 관문공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궁극적으로는 제2관문공항의 위상에 걸맞게 미주·유럽 등 중장거리 직항노선 등을 집중적으로 개발하여 다양한 항공편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