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15 (금)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 최우수 지자체에 선정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 최우수 지자체에 선정
  • 김정배 기자
  • 승인 2016.08.15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간 국·시비 72억 원 지원, 서구를 가장 안전한 시범지역으로 육성
[시사브리핑 김정배 기자]대구시가 국민안전처의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3년간 국비(특별교부세) 36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국민안전처는 올해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추진하는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 대상지역에 대한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안전환경 개선의지와 성공모델 창출 가능성 등을 평가해 대구 서구와 전북 완주군을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했다. 대구 서구는 특별교부세, 시비 등 최대 72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국민안전처 공모사업인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은 안전사고 사망자수 감축을 위한 성공모델을 창출하고, 전국 확산을 위한 지역별 거점을 확보하고자 추진되며, 대상지역에 특별교부세를 3년간 매년 8 ~ 12억 원 차등 지원하여 안전인프라를 개선하고 안전문화운동을 전개하는 사업이다.

대구시는 올해 1단계 사업으로 국비(특별교부세) 12억 원과 시비 12억 원을 지원하는 등 향후 3년간 총 72억 원을 지원하여 서구의 안전사고 사망자 수를 23% 감축할 계획이다.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은 안전인프라 개선사업과 안전문화운동으로 추진되며 안전인프라 개선사업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과성 제고를 위해 서구 비산5·7동, 원대동을 중점개선지구로 지정·추진하고, 안전문화운동은 서구 전 지역을 대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교통안전 분야에는 교통안전시설 확충을 위한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 어린이 안심 통학로 설치 등 6개 사업에 13억 5000만 원을 투입하고, 화재예방 분야에는 도로 폭이 협소해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곳에 화재 진압을 위한 비상 소화 장치함을 설치하는 등 3개 사업에 2억 5000만 원을, 범죄예방 분야에는 우범지역 CCTV설치, 공·폐가 정비 등 8개 사업에 37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그외 감염병예방 분야에 4억 원, 자살예방 분야에 8억 원을 투입하며 안전문화운동은 서구 전 지역을 대상으로 안전문화교육, 안전문화 캠페인, 안전점검 및 신고활동지원 등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대구시 정명섭 재난안전실장은 “『안전한 지역사회만들기 모델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대구 서구를 지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안전 시범지역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며, 8월 기본조사 및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9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해 12월까지 1단계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