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07 (목)
'옥시레킷벤키져'국회 청문회 출석 거부, 우원식의원 영국정부 관여 의혹 해명 요구하며 강력 반발
'옥시레킷벤키져'국회 청문회 출석 거부, 우원식의원 영국정부 관여 의혹 해명 요구하며 강력 반발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6.08.2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특위위원들의 방문 불허와 청문회 증인 출석도 거부한 '옥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의원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영국에 근거지를 두고 있는 옥시 레킷벤키저 본사의 의 국회 청문회 불출석 통보와 국회 특위위원들의 본사 방문을 불허해 무산된데 대해 강력히 항의 했다.

우원식의원은 2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래킷벤키져 본사가 진실규명에 협조하겠다면 청문회를 피할 이유가 없다.”며 “가습기 살균제 피해의 핵심 가해기업으로서 그동안 밝혀온 피해자와 가족, 대한민국 국민들에 대한 사과가 진정이라면 청문회 참석은 기본”이라며 청문회 출석을 강력히 촉구했다.

우의원이 밝힌 ‘옥시’의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우리 국민들의 피해를 보면(정부의 공식 통계)1~3차 가습기 살균제 피해조사에서 신청자 695명(1차 신청자 361명, 2차 신청자 169명, 3차 신청자 752명 중 우선 판정자 165명) 중 258명을 피해자로 인정했고, 이 가운데 113명이 사망했다.

그리고 3차 신청자 587명과 4차 신청자 3096명은 아직 조사·판정을 시작하지 않았고, 정부의 판정결과는 폐질환과 직접 연결된 경우로 한정되기 때문에 다른 장기 손상 등에 따른 사망자까지 포함하면 사망은 수백 명에 이를 전망이다.

하지만 옥시 사태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태도는 비난 받아 마땅하다. 이미 옥시 제품은 각종 조사를 통해 인테에 유해하다는 경과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담당부처는 이에 대한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아 결국 이 같은 엄청난 규모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이다.

바로 정부의 관리 소홀로 인한 명백한 타살인 것이다. 그리고 정부의 부실한 대응과 더불어 옥시 본사측의 대응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회는 국회 차원의 대책과 책임자 처벌 그리고 피해자 보상 문제 등 총체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섰지만 옥시측의 무성의한 태도로 청문회조차 제대로 진행되지 못할 상황에 이른 것이다.

우원식의원도 이번 사건을 ‘사회적 타살’로 규정하고 있다. 그는 “피해자의 대부분은 옥시레킷벤키저 가습기살균제 제품을 사용한 분들로 현재까지 피해자 총 258명 중 212명, 사망자 113명중 87명이 옥시 래킷벤키저 제품을 사용한 분들”이라고 말하고 “그동안 국회특위는 옥시레킷벤키져 한국지사를 두 차례 현장조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 영국본사 책임자의 청문회 출석을 통한 진상규명이 불가피함을 확인하였다.”며 옥시측의 청문회 출석 요구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영국본사가 옥시가습기살균제 제품에 대해 제품안전보건자료(PSDS)를 2004년 10월 승인, 발행했다는 것도 확인되고 있다.”며 “이는 본사가 가습기살균제 제품이 건강에 유해여부를 인지하고 있었다는 증거”라며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분명히 해명하고 우리국민과 피해자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하여야 한다.”고 주장 했다.

그리고 국회 차원의 특위위원들이 영국 본사 방문 계획이 무산된데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한민국 국민과 국회를 무시하는 태도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문제는 무산의 배경에 영국정부가 관련되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으로 만약 사실이라면 이는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우의원에 따르면 “그동안 영국 래킷벤키져는 특위의 방문을 통보받고, 피해자 가족과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사과문 발표와 청문회 출석 명단 통보를 밝혀왔으나 방문일정이 임박해 특위의 조사활동 및 사과문 발표 등 전 과정을 비공개로, 명단을 미리 주기로 한 청문회 참석자도 영국에 와서 이야기해보자고 일방적인 요구를 해왔다.”고 지적하고 “본사가 태도를 돌변한 배경에 혹시 영국정부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해 영국정부의 사건 개입 여부도 앞으로 밝혀져야 할 사안이지만 우리정부도 방관자적 사세에서 벗어나 사태의 본질과 피해 국민들에 대한 피해보상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