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9 (화)
고양시 덕양구청의 '안전 불감증'이 인재(人災)부추긴다.
고양시 덕양구청의 '안전 불감증'이 인재(人災)부추긴다.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6.09.08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초작업'에 동원된 노동자들 사고 위험으로 내 몰아
재초작업을 하고 있는 인부들이 제1자유로에서 목숨을건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유용준 기자)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지난 6월 1일, 14명의 사상자를 낸 남양주시 지하철공사현장 폭발사고 등 하루가 멀다 하고 일어나고 있는 각종 산업재해로 사회적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관리 감독해야 할 업체들과 관공서들의 안전 불감증으로 노동자들이 사지로 내몰리고 있다.

세월호 참사와 판교 환풍구 붕괴사고, 남양주 가스 폭발사고 등 대형 인명사고가 잇따르면서 국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산업현장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역에서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후진적 대형 인명피해는 우리나라가 산업재해와 안전에 관한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를 단적인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14년 통계기준)산업 현장 노동자들이 매일 250여 명이 부상당하고, 5명이 목숨을 잃고 있다는 충격적인 보고 있다. 1년간 약 9만여 명의 재해자가 발생하고, 이중 2000여명이 사망한다는 보고서가 있다.

지난 2013년 우리나라 산업재해 통계를 들여다보면 2013년 한 해 재해자 수가 무려 9만1824명으로 이중 1929명이 사망했다.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즉, 지금 이 순간에도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관공서가 주관하는 공사현장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은 더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고양시를 관통하는 ‘제1자유로’와 ‘제2자유로’를 중심으로 고양시 전역에서 제초작업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제초작업에 동원된 노동자들이 안전모와 안전화 등 가장 기본적인 안전장비마저 갖추지 않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 인명 피해는 물론 대형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

게다가 이 도로는 자동차 전용도로로 차량의 평균 속도는 70km를 넘는다. 하루 통행량도 수천대에 이를 만큼 차량 통행이 빈번한 장소에서 작업자들이 도로에 내려와 제초작업을 하거나 작업을 위해 3차선 도로를 무단 횡단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 곳을 통과하는 운전자들조차 간담을 서늘하게 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안전관리 의무가 있는 덕양구청 관련 부서(환경녹지과)의 ‘안전 불감증’과 ‘무사안일’이다. 이번 문제와 관련해 본지는 지난달 8월 10일, 덕양구청 환경녹지과 담당팀장에게 사고의 위험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했으나 9월 7일 현재 여전히 작업자들이 안전장구를 착용하지 않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덕양구청 담당팀장은 처음 본지가 지적한 문제에 대해 “안전장치를 착용하고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본지의 취재에도 불구하고 시정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재차 시정을 요구하자 “알아서 해라”라며 신경질적 반응을 보였다. 담당자의 ‘거짓말’도 문제지만 위험성을 여러 차례 경고했음에도 담당자의 신경질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도로변 제초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안전모, 안전화, 야광조끼, 신호수, 공사개요, 안전간판, 현장안전관리자, 유도등 배치 등을 배치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본적인 안전장구와 장비를 갖추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관리감독 의무가 있는 덕양구청은 뒷짐만 지고 있다.

(사진:유용준 기자)
고양시 덕양구 행주대교 인근 도로에서 안전장구 없이 제초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유용준 기자)
(사진:유용준 기자)
(사진:유용준 기자)
사진의 좌측은 안전 시설을 갖추고 도로공사 작업을 하고 있으나 제초작업을 하고 있는 인부들은 안전장구를 갖추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한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유용준 기자)
재초작업을 하고 인부가 버스가 오자 경계석 위로 피하고 있다. (사진:유용준 기자)
(사진:유용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