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9 (화)
경북도, 아이돌봄서비스 추석에도 지원
경북도, 아이돌봄서비스 추석에도 지원
  • 신진범 기자
  • 승인 2016.09.13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 없이 일하는 맞벌이·한부모 가정 위해 서비스 제공
[시사브리핑 신진범 기자]경상북도가 ‘아이돌봄서비스’를 추석 연휴 전후 기간(10~18일)에도 제공키로 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한부모, 맞벌이 등 취업부모의 만 12세 이하 자녀의 집에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돌보미가 돌봄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안전하게 자녀를 맡아 여성의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자녀 양육에 따른 심적 부담을 덜어주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용요금은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하며, 3개월 이상~만 12세 이하 아동을 필요한 시간만큼 돌보는 시간제와 생후 24개월 이하 영아를 종일 돌보는 영아종일제로 구분된다.

도는 올해 아이돌봄사업에 97억원을 투입해 1285명의 아이돌보미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했고, 1만5680여 가정에 서비스를 지원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은 정부지원 가구(영아종일제 및 시간제 가, 나, 다형)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정부지원 신청 및 소득유형 결정 후 지역 서비스 제공기관에 신청하면 된다.

단,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한 신청은 맞벌이 부부(직장보험가입자) 및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해 등록된 한부모가구(직장보험가입자)만 공인인증서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또 정부 미지원(본인부담) 가정(시간제 라형)은 지원유형 결정 없이 아이돌봄 홈페이지 가입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서비스 신청은 아이돌봄 홈페이지(http://idolbom.mogef.go.kr)와 대표전화(1577-2514)를 이용하면 된다.

이원경 경북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추석에도 부모가 야근, 입원, 출장 등 갑작스러운 일로 아이를 돌보지 못하는 경우,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돌봄서비스를 계속 지원해 도민들이 따뜻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