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58 (목)
"다까끼 마사오(박정희)훈장까지 ‘다 까지 마시오’"...박근혜 정부 '친일반민족행위자'서훈 취소 축소했나?
"다까끼 마사오(박정희)훈장까지 ‘다 까지 마시오’"...박근혜 정부 '친일반민족행위자'서훈 취소 축소했나?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6.09.2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4명의 친일반민족행위자 중 78건 서훈 수여됐고, 이 중 5명(5건)만 서훈 취소
박정희 전 대통령이 차지철 등 측근들과 5.16군사 쿠데타를 일으킨 후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박근혜 정부에서의 박정희 전 대통령, 박 대통령의 부친으로 군사 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찬탈 한 후 장장 18년간 철권통치를 이어갔던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대대적인 우상화 작업이 그의 고향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을 우상화하기 위한 작업 또한 도를 넘고 있다. 최근 한일 양국이 위안부 문제를 일본 정부의 공식사과와 배상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양국 외교부 장관이 만나 10억엔을 지원키로 합의하면서 직접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는 물론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여기에 일본군 장교로 복무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일본명 다까끼 마사오)을 우상화하려는 데는 박근혜 정부들어 더욱 노골화되고 있다. 이런 현상들에 대해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아버지 사랑이 눈물겹다는 비아냥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아프리카 등 제3세계) 박 전 대통령의 치적사업으로 꼽히는 ‘새마을 운동’을 거명하며 일부 국가에 대해서는 경제적 지원과 새마을 운동의 성과를 과대 포장해 선전하기도 했다. 물론 새마을 운동이 우리나라가 현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일정한 기여를 한 부분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는다.

특히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치적 쌓기와는 별도로 친일반역행위자들에게 수여된 서훈을 분석하면 가관이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행정자치부가 제출한 ‘친일반민족행위자 서훈 수여 및 취소 현황’ 자료를 공개한 자료를 보면 44명의 친일반민족행위자에게 78건의 서훈이 수여됐고, 이 중 5명(5건)의 서훈이 취소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날 공개한 자료를 들여다보면 정부가 ‘축소’ 파악을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1006명의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을 기초로 44명을 파악한 것으로 되어 있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은 “뉴스타파는 222명 중 1006명 명단에 속한 사람은 105명이라고 밝혀 정부가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있거나 자신들의 무능을 인정한 꼴”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의 44명 명단에는 일제강점기 만주에서 독립군 토벌에 앞장선 다까끼 마사오,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롯해 노덕술, 신상철 등 유명한 친일인사들이 빠져 있고, 친일인사들에게 가장 많은 훈장을 준 대통령은 박정희로 전체 440건 중 절반에 가까운 206건이나 된다.”고 밝혔다.

민중연합당도 21일,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등 14건의 가장 많은 훈장을 받은 친일인사도 박정희다. 이렇듯 중요한 내용이 누락된 것을 보면 222명의 명단이 44명으로 된 것은 이유가 있지 않겠는가”라고 말해 정부가 이를 축소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고 있는 대목이다.

민중연합당은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하고 친일을 하면 3대가 흥한다’, 언제까지 이렇게 부끄러운 말을 현실로 인정해야 하는가. 훈장 받은 친일인사 222명 중 44명밖에 파악하지 못하는 정부는 진정 부끄러워 해야 하고 그 중 서훈 취소가 5명밖에 없다는 것은 국민 지탄을 받을 일로 지금이라도 그 훈장들 모두 취소하는 것이 올바른 역사는 국정교과서가 아니라 역사정의를 바로 세우는 현실로 가르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박정희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 중 모두 5차례에 걸쳐 이른바 '셀프훈장'을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