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부산경찰청,부산시... 신호교차로의 혼잡 현상 개선
부산경찰청,부산시... 신호교차로의 혼잡 현상 개선
  • 방영수 기자
  • 승인 2017.04.24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방경찰청과 협업하여 교차로의 차량흐름 진단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 신호현시 적용
[부산//시사브리핑 방영수 기자]부산시는 연말까지 스마트 교차로 교통관리시스템을 주요 교차로 14개소에 구축하고, 부산지방경찰청과 협업하여 신호교차로의 흐름을 진단․시뮬레이션하여 최적 신호현시를 도출・적용하는 사업을 오는 4월 25일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스마트 교차로 교통관리시스템은 시내 주요 교차로의 신호현시를 최적화하여 교차로 혼잡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과학적인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 시스템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교차로 방향별 영상정보는 부산시・경찰청의 교통정보 상황실에서 한눈에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시민들에게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대상은 서면, 연산교차로 등 시내 주요 신호교차로 14개소가 대상이며, 대상지에는 방향별 교통특성을 수집하기 위한 고화질의 카메라가 설치되고, 수집된 영상을 딥러닝(Deep learning)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접근로별 회전통행량, 초기대기 차량, 대기행렬길이, 횡단보행자 수를 자동으로 집계함과 동시에 DCNN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방식을 적용하여 차종별 통과 대수도 수집할 예정이다. 특히 용호사거리에는 시범적으로 5M 이상 고화질 카메라를 설치하여 통과차량의 번호판까지 수집함으로써 방범 기능도 구현할 계획이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시간대별, 일별, 월별 자료로 집계되며 이를 통해 신호교차로의 서비스수준(혼잡정도)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최적 신호현시가 도출된다. 분석된 결과는 부산지방경찰청과 협업하여 최적 신호현시를 현장에 적용하게 된다. 아울러 본 사업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도 함께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교통전문업체인 한국정보기술(주)와 지역 IT기업인 삼원FA(주)가 공동 수행하며, 오는 9월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ITU텔레콤월드 행사시 시연할 계획이고 올해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번 사업은 과학적인 교통운영・관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으로 우리 시와 부산지방경찰청이 협업하여 신호교차로의 혼잡 현상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