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대구시장 직접 나서 동남아관광객 1만여명 유치
대구시장 직접 나서 동남아관광객 1만여명 유치
  • 방영수 기자
  • 승인 2017.04.2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아관광시장 개척단 직접 이끌고 현지 방문 및 설명회

[대구/시사브리핑 방영수 기자해외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 권영진 대구시장을 단장으로 관광업계 및 지역 주요 인사, 시립예술단 등으로 구성된 동남아 관광시장 개척단(41, 이하 개척단’)이 지난 417일부터 22일까지 46일간 인도네시아(자카르타)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현지에서 관광마케팅을 펼친 결과, 관광객 1만여명(인도네시아 3천여명, 말레이시아 7천여명) 유치라는 기대 이상의 큰 성과를 거뒀다.

동아시아문화도시 중국 창사 개막식을 마친 권 시장은 인도네시아 일정을 마치고 말레이시아 현지에 먼저 도착해 있던 개척단과 421일 합류했다.

권 시장은 첫 날인 21일 말레이시아 관광청을 방문, 다툭 세리 미르자(Datuk Seri Mirza)관광청장을 만났다. 양 도시간 관광교류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된 이 자리에서 말레이시아 관광청장은 대구-쿠알라룸푸르간 직항노선 취항을 통해, 대구의 아름다운 사계와 특히 말레이시아에서 볼 수 없는 겨울의 눈 등을 관광객에게 소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권 시장은 직항노선 개설과 더불어 핵심여행사의 전세기 운행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말레이시아 관광청과의 협의를 마친 이후, 권 시장은 리츠칼튼 호텔에서 말레이시아의 최대 방한 송출 여행사인 Apple 여행사(Apple Vacations&Conventions)를 포함한 5개 여행사 대표와말레이시아 관광객 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MOU)에는 대구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대구시의 지원과 5개 여행사가 숙박이 포함된 체류형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관광객을 대구시로 송출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협약 체결 후 Apple 여행사의 고욕행(Koh Yock Heng) 사장은 휴양을 위한 단순한 관광 상품보다는 농업체험, 특수목적 체험상품(S.I.T)등 대구 관광을 위한 다양한 체험상품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는 등 협약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게 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

이와 관련해 권 시장은 의료관광을 위한 42개 우수 전담병원 인프라와 뷰티 쇼(Beauty show) 및 다양한 체험관광상품 등을 홍보하기 위해 협약 체결 여행사와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팸투어를 제안했다.이날 협약식과 이어진 홍보설명회에는 뉴 스트레이트 타임즈(New strait times)를 포함한 10개 이상의 말레이시아 언론사에서 현장 분위기를 담아내고 권 시장과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열띤 취재 열기를 보였다.

한국관광공사 쿠알라룸푸르 지사와의 협력을 통해 약 2시간 동안 진행된Korea Daegu 2017관광홍보설명회에는 다툭 세리 미르자(Datuk Seri Mirza) 말레이시아 관광청장 및 유현석 주 말레이시아 대사, 니젤 웡(Nigel Wong) 말레이시아 관광협회(MATTA) 부회장, 김동배 한인회장, 이병우 코트라 현지 무역관장 등 주요 인사와 100여명의 여행업 관계자를 포함한 20여명 이상의 언론인 등 총 150여명이 참석하였다.

홍보설명회에서는 대구의 매력을 상징하는 관광키워드인 관광코스를 중심으로, 10대 테마형 관광코스 중 하나인 음식투어코스(10먹거리 투어, 서문시장야시장), 이색적인 체험관광코스(힐링, 낭만, 문화체험 등)등을 소개했으며, 이어 대구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대구 시립예술단의 공연은 쿠알라룸푸르 홍보설명회장에서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다.

한편 개척단은 한국관광공사 자카르타 지사와 협력하여 417일부터 19일까지 인도네시아(자카르타)에서 오바자(Obaja)와 드위다야(Dwidaya) 등 주요여행사 세일즈콜 및 B2B 트래블마트와 관광홍보설명회를 개최하여 5월부터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3천여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기로 했으며,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에서는 420부터 22일까지 Apple 여행사 및 GTT 여행사 등 현지 주요여행사 세일즈콜 및 B2B 트래블마트와 관광홍보설명회(Korea Daegu 2017)등을 개최하며 7천여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기로 했다.

특히 421일 리츠칼튼 호텔에서 관광뷰로, 관광협회, 의료관광진흥원, 공감씨즈, 스파밸리, 이월드, 더블유관광, 바르미여행사 등 지역기업과 관광유관기관이 참여하여 진행된 B2B 트래블마트에는 말레이시아 화교여행사들이 대구시 단체관광상품과 의료관광상품의 연계방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해외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한 의료관광 관계자와 관광공사 대경지사, 한국공항공사 대구지사 등 다양한 유관기관들로 구성된 개척단은 이번 현지 마케팅에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업무협의를 다각도로 진행하였으며, 관광공사 현지지사 및 재말한인회 등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관광 홍보 활동을 펼쳤다.

대구시는 이번 현지 마케팅 경험을 토대로 향후 대구 체류형 관광상품 및 부산 직항 연계 상품 개발 유도, 테마형 체험코스 다양화, 무슬림 관광객을 위한 기도실이나 할랄 식당과 같은 수용태세 개선, 개별관광객(F.I.T) 유치를 위한 캠페인 등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점진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