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청와대의 승부수, 강경화 장관 임명하고 야당 반발 정면돌파 선언
청와대의 승부수, 강경화 장관 임명하고 야당 반발 정면돌파 선언
  • 임대호 기자
  • 승인 2017.06.1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 임명 강행에 이은 두번째 장관 임명 강수
18일 외교부 장관 임명장을 받고 공식 업무에 들어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청문회에서 목이 마른 듯 물을 마시고 있다
[시사브리핑 임대호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해 우리나라 역사상 비 외무고시 출신의 첫 여성 외교부 수장이 탄생했다. 강 장관은 지난 21일 내정 된지 28일 만이다.

강 장관은 임명장을 받은 직후 외교부로 출근해 대통령의 방미 일정 등 세부사항을 점검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지만 강 장 관의 임명 강행으로 청와대와 야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악의 상황으로 전개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강 후보자 임명 강행을 밝히고 정치권에 협력을 요청한 바 있으나 야 3당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국회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이 되지 ㅇ낳은 상황에서 임명 강행이라는 강수로 정면ㅇ돌파를 시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인사권은 대통령의 고유의 권한”이라며 야당이 장관 임명을 두고 전쟁하는 듯한 행동을 취하는 것에 강력히 반발하며 더 이상 야당의 정치 공세에 글려가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반면 강 장관 임명과 관련해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검증 실패에 대한 어떤 사과도인사원칙 개선 방안도 내놓지 않고 국회가 반대하는 후보자의 임명 강행은 국회와의 협치를 거부하고 국회인사청문회를 무력화시켰다고 즉각 반발하며 정부가 제출한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추경안 심의에 협조하지 않을 뜻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야당의 이 같은 반발에 대해 국민 다수는 동의하지 않고 있다. 당장 국민의당도 국무위원 인사와 추경 등 민생현안의 분리를 명확히 했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을 무시한 것"이라며 "장관 해임건의는 물론 모든 방안을 강구, 대통령의 선택을 무효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하며 각을 세우고 있다.

이어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오직 대통령에 의한 대통령을 위한 제왕적 행태만 있을 뿐 협치도 국회도 국민도 실종됐다"면서 "국회와 국민을 무시한 이번 폭거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하며 반발하고 있어 당분간 청와대와 야당 간 대립은 불가피 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