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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 고양시장 인터뷰]경기도지사, 고양시장 출마 여부 결정된 것 없어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정당공천폐지'논란은 국민적 합의점 찾는 게 최선"
2017년 08월 01일 (화) 11:00:27 이흥섭 기자 leesup@nanews.co.kr

   
최성 고양시장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지난 19대 대선 더불어민주당 경선에 참여 했던 최성 고양시장이 2017년 지방선거에서 고양시장 3선 도전과 경기도 지사 출마를 여부에 대해 이르면 2017년도 초순께 거취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최성 시장은 일부 언론에서 경기지사 출마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다만 현재로서는 고양시민과 지인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결정할 사안이라는 원칙적인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리고 그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제기됐었던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정당공천 폐지 논란에 대해서 “기초단체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살림을 잘 하는 것인데, 정당공천제는 시군구의 살림보다는 정당의 이념노선에 휘둘릴 위험성이 크고, 정당별 노선에 따라 의회가 갈라져서 효율적인 행정을 집행하기 어려워 무엇보다 공천권자에게 줄서기가 행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고 전제하고 “이런 문제 때문에 18대와 19대 대선 후보들은 대부분 기초단체의 정당공천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웠으며, 이로 인해 현재 힘의 균형은 폐지 쪽으로 기운 느낌이 없지 않지만 정당공천제를 폐지할 경우 단체장과 의회는 정당의 이념과 무관하게 기초단체의 살림에 집중할 수 있으며, 정당의 공천권에 휘둘리지 않고 정치신인의 정계 입문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정당공천 폐지와 관련해 중요한 것은 이 사안에 대한 찬성 반대보다는 개헌특위를 중심으로 공천제를 택하건 그 반대를 선택하건 그로 인한 장점은 최대한 살리고 문제점은 철저하게 보완하는 방향으로 국민적 합의점을 찾아가는 것이며, 그것이 지금의 시점에서는 최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최성 고양시장 인터뷰 전문]
Q. 통일한국실리콘밸리 추진 사업 관련, 벤치마킹하겠다고 밝힌 광교를 비롯하여 판교 등 지역에서 테크노밸리 주변지역의 주거단지, 상업단지, 도로 인프라부터 주차문제까지 각종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A. 통일한국 실리콘밸리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기조인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고양시의 대규모 프로젝트이자 이미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에도 반영된 사안이다. 현재 해당 프로젝트 책임부처인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이 프로젝트 성사에 중심적 역할을 했던 고양시 국회의원이라는 점을 미루어 볼 때 통일한국 실리콘 밸리 프로젝트의 미래는 상당히 밝다고 볼 수 있다.


6조 7천억 원의 신규 투자와 25만 개 일자리 창출, 개발 단계에서만 30조 원의 경제 파급효과와 운영시 연간 15조 원 등 총 45조가 넘는 엄청난 경제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국책사업에 반영되기 위해 고양시 주요 혁신정책과 함께 정책제언서로 작성, 청와대, 국정기획자문위, 소관부처 장‧차관 등에 6월 전달하기도 했다.


또한 판교 테크노밸리의 연매출 70조 원을 능가하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뿐만 아니라 LH 및 국토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청년스마트타운, 방송영상문화 콘텐츠밸리, 신한류 문화관광벨트, 킨텍스 제3전시장, IoT 융복합단지 등의 사업이 국책사업으로 이미 추진 중이다. 이밖에도 고양시는 국회에 계류중인 평화통일경제특구법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남북경제협력 및 평화통일대비 국제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해 나갈 것이다.


통일한국실리콘밸리 사업의 경우에는 판교와 광교의 벤치마킹을 참고하여 주거단지, 상업단지, 교통문제 등을 포괄적이고 종합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주거의 경우 통일한국실리콘밸리의 특성 상 젊은 층의 노동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 청년스마트타운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인근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도 건설 중에 있다. 상업단지는 통일한국실리콘밸리 사업 단지 내에 적절한 수요를 예측하여 필요한 만큼 배치할 계획이다.


교통문제는 가까이 입지한 자유로와 제2자유로를 잘 활용하여 도로교통을 원활하게 하고 트램 도입 등 대중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주차문제 역시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여 개별 건물의 주차장 및 공영주차장을 충분히 확보하도록 지구단지 계획과 건축 허가 및 설계에 반영할 것이다.


그리고 통일한국실리콘밸리 사업은 한반도의 남북교류와 평화통일을 대비할 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으로 도래하게 될 미래의 기업 및 노동환경을 잘 반영한, 대한민국의 최첨단 모범 산업단지로서 그 면모를 보여줄 것으로 확신한다.


Q. 2010년 2,665억원에 달했던 고양시의 지방채를 국비지원 융자금 3억원을 제외하고 모두 상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고양형 부채관리시스템의 '실질부채'개념에 대해 설명바란다. 나아가 이러한 행정 제도가 도단위, 국가단위에서도 적용 가능한 지 설명해 달라.

   
최성 고양시장이 고양시 관련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 현재 가계부채는 1,360조, 국가채무는 682조에 달하며 2014년 기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채무는 무려 28조, 통합부채는 100조원(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의 부채 포함)에 이른다.


지난해 고양시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중 최초로 ‘지방채 제로도시’를 실현했다. 고양시의 지방채 발행 규모는 민선 5기 출범 당시 2,665억 원에 달했지만, 5년 반만에 국비지원 융자금 3억여 원을 제외한 사실상 지방채 제로 도시를 달성했다. 지방채 조기상환으로 2024년까지 시가 부담해야 했던 이자비용 366억 원이 절감되었고 시민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중앙정부에서 부여하는 복지부담이나 경제악화 등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재정 위기에 대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민선 5기 출범 당시 6,097억 원에 달했던 실질부채도 사실상 ‘제로(0)’를 달성했다. 남아 있는 356억 원의 실질부채는 내부거래인 통합관리기금 228억 원과 우발부채 등 128억 원으로, 시의 부담은 크지 않은 상황이다.


실질부채란 명목상 부채와 반대되는 개념이며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추가 세수를 필요로 하는 부채가 실질부채로 명목상 부채에는 정부 부서 간이나 부서와 공기업 사이의 부채까지 포함되는 것이다.


※ 예시 : 고양도시공사가 고양시에 진 부채. (고양시와 중앙정부 사이에 형성된 부채도 명목상 부채임. 고양시가 이 부채를 상환하는데 국민들의 총 납세액은 변함이 없음) 실질부채 개념은 위에서 보듯이 광역자치단체와 심지어 중앙정부에도 적용 가능하다. 광역과 중앙정부도 명목상 부채와 실질부채 개념을 잘 소화하여 국가 및 지자체 경영에 효율성과 재정건전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


Q. 최근 최저임금을 7530원으로 16.4% 인상하면서 중소기업, 영세 소상공인 지원 대책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최저임금 인상분을 예산에서 지원한다는 기본 지원 대책을 밝혔는데, 이를 두고 야당에선 왜 국민 세금으로 민간 기업을 지원하느냐, 결국 국민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최저임금 지원 대책에 대해 시장님의 견해는 무엇인가?


A. 지금 야당이 집권당이었을 당시 민간 대기업에 대한 지원은 천문학적 금액으로 실시한 바가 있다. (2014년 한겨레는 연간 126조원의 세금이 대기업에 지원된다고 보도. 연구개발비에 대한 세제혜택 및 법인세 인하 등은 전부 정부의 민간 기업에 대한 지원임) 지금까지는 대기업 위주의 민간 기업 지원이 주를 이뤘다면 이제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에게까지 지원의 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A. 지금 야당이 집권당이었을 당시 민간 대기업에 대한 지원은 천문학적 금액으로 실시한 바가 있다. (2014년 한겨레는 연간 126조원의 세금이 대기업에 지원된다고 보도. 연구개발비에 대한 세제혜택 및 법인세 인하 등은 전부 정부의 민간 기업에 대한 지원임) 지금까지는 대기업 위주의 민간 기업 지원이 주를 이뤘다면 이제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에게까지 지원의 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대기업에 대한 지원이 낙수효과를 일으켜 서민들의 소득도 증대된다는 소위 Trickle Down Effect(낙수효과)는 전혀 근거가 없다는 것이 전 세계적으로 밝혀졌다.

저소득층이야말로 소비력의 부족으로 소득이 늘어나는 만큼 소비가 증가한다. (우리나라 차상위계층까지의 저소득층의 소비승수는 0.6으로서 이들의 소득이 100원 늘면 총 소비는 250원이 늘어남). 따라서 저소득층의 소득이 증대되면 내수경기가 폭발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최저임금 인상분에 대한 비용 절반을 정부가 지원하여 저소득층의 소득이 늘어나면 비슷한 계층의 소득이 늘어나 양극화현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본다.


Q. 지난 대선 경선부터 미국식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개헌을 강조해왔다. 시장님의 개헌안은 권력구조 문제와 권력 분산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87년 개헌의 한계를 넘는 기본권과 시대정신, 민주주의, 환경권 등 논의해야 할 문제가 적잖다. 권력구조 개편이외에 개헌의 주제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A. 국민들의 모든 권리는 권력구조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권력구조를 개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특정한 일부 권리들은 헌법에서 명시적으로 보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가져오는 원전, 광범위한 피해를 지속적으로 가져오는 미세먼지 등의 환경적 위협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환경권의 관점에서 헌법에 명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원전을 비롯한 방사능 피해로부터 국민들을 원천적으로 보호할 의무를 국가에 지우는 것을 헌법에 명시해야하고 모든 국민은 깨끗한 물과 공기,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음을 헌법에 명시해야한다.


대의제 정치의 폐단을 보충하기 위한 국민소환제 등의 직접민주주의의 요소를 도입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4.19와 광주항쟁 외에 2016년 촛불혁명의 시대정신 구현도 헌법 정신에 반영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Q. 내년 지방선거에서 시장님이 고양시장 3선에 도전이냐 경기도지사직에 도전하느냐를 놓고 전망이 분분하다. 현역 프리미엄이나 ‘통일한국실리콘밸리’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 3선에 도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 반면 ‘체급’을 키워서 경기도지사직에 출마할 수 있는 관측도 있다. 지방선거 출마 여부와 진로에 대한 입장은?


A.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저의 거취는 전적으로 도민들과 시민들의 뜻을 살펴본 이후 결정할 계획이다.
질문에서 말한 대로 고양시장 3선 도전이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사업, 평화통일경제특구 사업, 청년스마트시티 사업 등 현재 진행형인 사업들을 완성하고 싶다. 18대 대통령 경선 과정에서 제안한 고양시 관련 공약들의 국가 정책화 완료 및 추진 등의 많은 과제가 남아 있어 경기도지사에 도전하여 당선된다면 새로운 시장과 협력하여 고양시 현안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 어느 한쪽으로 마음을 굳힌 것은 아니며 1년여의 시간적 여유가 있어 많은 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심사숙고하여 결정하도록 하겠다.


Q.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가 또 다시 쟁점이 될 수밖에 없다. 국회는 조만간 개헌특위를 정상 가동해 헌법 개정과 공직선거법 개정 등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14년 지방선거 직전 논란이 되었던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들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가 현역의원들의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부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들의 정당공천폐지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현직 기초단체장이신 최성 시장님은 정당공천제폐지와 관련해 어떤 입장을 가지고 계시며, 정당공천제폐지에 반대하신다면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


A. 기초단체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살림을 잘 하는 것인데 정당공천제는 시군구의 살림보다는 정당의 이념노선에 휘둘릴 위험성이 크고, 정당별 노선에 따라 의회가 갈라져서 효율적인 행정을 집행하기 어려우며, 무엇보다 공천권자에게 줄서기가 행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런 문제 때문에 18대와 19대 대선 후보들은 대부분 기초단체의 정당공천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웠으며, 이로 인해 현재 힘의 균형은 폐지 쪽으로 기운 느낌이 없지 않다.


사실, 정당공천제를 폐지하면 단체장과 의회는 정당의 이념과 무관하게 기초단체의 살림에 집중할 수 있으며, 정당의 공천권에 휘둘리지 않고 정치신인의 정계 입문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그러나 정당공천제를 폐지할 경우 후보자에 대한 기본적인 검증이 매우 어려우며, 따라서 무자격자가 단체장과 의원으로 출마하여 당선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로 인해 지방 토호세력에게 자치단체가 장악될 여지가 있는 등의 단점이 있으며, 과거 실제로 그런 사례가 있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이 사안에 대한 찬성 반대보다는 개헌특위를 중심으로 공천제를 택하건 그 반대를 선택하건 그로 인한 장점은 최대한 살리고 문제점은 철저하게 보완하는 방향으로 국민적 합의점을 찾아가는 것이며, 그것이 지금의 시점에서는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Q.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최대 관심사는 역시 지방분권, 지방정부 관련 내용일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지역간 편차가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반대하는 의견도 존재한다. 이것은 설득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현실적인 문제다. 이에 대한 담론적 측면이 아닌 현실적인 해결책을 갖고 있는가?


A. 저는 인구 50만 이상 15개 대도시시장협의회장으로서 미국식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합리적인 지방재정 확충 및 지방자치 발전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7월 11일에는 지방분권 개헌을 촉구하는 시민선언문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위 격상을 통해 중앙정부와 동등한 관계를 형성하고 중앙정부의 입법, 재정, 조직구성권, 교육 정책, 경찰권 등 다양한 권한을 대폭 이양함으로써 각 지방자치단체가 결정권을 보유해야한다.


구체적으로는 △헌법상 지방분권 국가 이념의 천명 △지방자치권을 제도적 보장이 아닌 기본권으로 인정 △광역 지방정부는 지방헌법, 기초지방정부는 헌장 제정권 보유 △국세와 지방세 비율의 혁신적 개선 △자치교육권, 자치경찰권의 신설 △국무회의에 지방정부의 참여보장 등을 촉구하고 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조화와 균형 속에 국민의 삶이 골고루 향상되는 공동체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방자치를 도입한 지 22년이 지났지만, 열악한 지방재정, 중앙에 집중된 권한과 결정권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실질적인 정책결정권과 지방재정확충이 필요하다.


지방자치단체의 낮은 재정자립도로 인해 자율성이 현저히 떨어지고 정부에 대한 의존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가 결국 진정한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실현을 어렵하게 하는 근본적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또한 대규모 복지정책의 과도한 예산부담 의무화, 재정지원 없는 사무위임, 지방자치단체와 협의 없는 정부의 일방적 지방세 감면정책이 더욱더 지방재정을 악화시키고 있다.


지방분권형 헌법개정으로 자치입법권과 자치재정권을 지방정부로 이양하여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지방정부들이 그 실정에 맞게 자치교육과 자치경찰제 등을 실시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도시의 규모와 인력에 맞는 실질적인 지방자치를 위해서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법’이 제정되어야 한다. 고양시의 경우도 인구 100만이 넘는 광역급의 도시이지만 기초자치단체라는 이유로 인구 20~30만의 중소도시와 동일한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어 시민들이 다양하고 충분한 행정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


Q.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지방선거에 맞춰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나 국회가 정부출범 초기 기싸움으로 개헌논의가 늦어지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 가능성을 어떻게 전망하시나?


A. 내년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는 반드시 실현해야하는 시대적인 요구라고 생각한다. 이제 정부 구성이 완료되었으므로 문재인 정부가 본격적으로 가동하면 내년 지방선거 시 동시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할 충분한 시간이 있다.


87년에 만들어진 헌법은 이제 낡은 옷처럼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고, 현재 5년 단임제, 제왕적 대통령제에 묶여있는 권력구조를 개편하고 권력의 분산, 미국식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등 시대적인 요구를 이루기 위한 개헌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Q.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두 달이 지났다. 이 기간 중에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이 한미정상회담이나 G20정상회의 등 외교 행보가 아닐까 한다. 시장님께서는 문 대통령의 외교 행보에 대한 평가와 대통령이 밝힌 5대 인사원칙 및 문재인 정부 인사에 대해 평가한다면?


A. 외교행보에 대하여 한미정상회담은 대단히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FTA 재협상 요구에 대한 대처는 적절했으며 한미 간의 통상관계는 손상 받지 않으면서 재협상 요구에 슬기롭게 잘 대처했다.


최대 현안인 사드 배치와 관련, 직접적으로 반대하지 않으면서도 국내법 준수를 내세워 다시 검토할 시간적 여유를 벌었다. G20 정상회담에서도 그동안 기울어졌던 대한민국의 위상을 다시 제자리에 돌이켜 놓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한미 FTA 재협상 가능성 및 미국의 추가적인 통상압력, 사드 문제 및 북핵문제 해결에 있어 중국과의 공조문제 등이 과제로 남아 있다.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미국 대학생의 사망사건으로 국제사회의 분노를 자아내어,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 프로젝트가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김정은 정권은 호전적인 핵개발정책 및 반인권정책은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조건 없는 핵동결 및 폐기, 그리고 억류인사의 무조건 석방을 해야 한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군사적 압박이 한미 간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언제든지 수면위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김정은 정권의 전향적인 대외정책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대통령의 5대 인사원칙에 대하여는 기본적으로 5대 인사원칙은 동의한다. 그러나 실제로 내각 임명 과정에서 5대 인사원칙이 많이 퇴색한 점에 대해서는 일정 정도 실망감을 안겨주었다. 현실에 맞게 타협할 것이 아니라 원칙에 맞는 인사를 등용하는 것이 보다 개혁을 완성할 방안임을 환기시키고자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사는 대체로 성공적인 인사였다고 생각한다. 특히 여성할당 30% 약속을 지킨 것을 높이 평가한다. 김현미 의원의 국토부 장관 기용 및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기용은 매우 훌륭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


Q.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앞으로 추진할 과제는 무엇인가?


A. 고양시는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시아의 평화정착과 남북통일, 평화인권의 확대, 남북 간의 경제협력을 촉진하고 경제적 상호 보완성을 높이고자 노력해왔다. 평화통일을 위한 국제학술회의와 포럼개최, 고양시 평화통일경제특구 벨트화 제안, SNS 국제평화인권운동,

남북교류협력 전진도시 기반 구축 등‘평화통일특별시’라는 핵심목표를 바탕으로 이를 구체화시켜 왔다.
남북화해협력과 경제적 완충지대로서 평화통일경제특구 법안이 조속히 입법 추진이 돼야 한다. 평화통일경제특구를 통해 개성공단과 북한 접경지역을 지원할 수 있는 교류협력단지를 조성하고, 신 남북경협모델로서 안보와 경제효과를 극대화시켜야 한다.


평화통일경제특구 법안이 통과되고 고양시가 특구로 지정될 경우 경기 북부 테크노밸리, 방송영상 콘텐츠밸리 등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프로젝트와 GTX 등 남북물류 네트워크망 구축과 연계하여 한반도의 평화정착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향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어르신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위안부 특별법 제정, 노벨평화상 수상추진 등 다양한 평화통일 정책을 새 정부에 건의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정부의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을 철저히 배신한 외교적 담합이며 기본권을 침해한 위헌적 요소가 있어 원천적으로 무효이며, 문제의 진정한 해결을 위해서는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죄와 위안부 어르신들의 명예를 회복하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


지난 해외 출장에서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노벨평화센터 관계자, 노르웨이 대한민국 대사, 한인회 임원진과의 간담회 등을 갖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노벨평화상 추진과 관련해 심도높은 협의를 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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