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07 (목)
경북 하천에 토종 민물고기 120만 마리 방류
경북 하천에 토종 민물고기 120만 마리 방류
  • 방영수 기자
  • 승인 2017.08.03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레저 활동 수요 부응, 어업인 소득증대 등 기대
[경북/시사브리핑 방영수 기자]경상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오는 11일까지 도내 15개 시·군 하천, 저수지 등에 붕어, 잉어 등 총 120만 마리의 토종 민물고기를 방류한다.

내수면의 건강한 생태계 유지와 자원회복을 통해 국민 레저 활동 수요에 부응하고,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최근 하천, 저수지 등의 어자원은 1960년대 후반부터 국민 단백질 공급원으로 들어온 베스, 블루길 등의 외래어종으로 인해 토종 어자원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또 올해는 때 이른 폭염과 가뭄이 감소요인으로 작용해 어자원 조성이 필요한 했다.

이에 센터는 지난 1일 의성군 사곡면 사곡저수지에서 군수, 도의원, 지역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8만 마리 방류를 시작으로 시·군별로 방류할 계획이다.

이번에 방류하는 붕어와 잉어는 지난 4월부터 종자생산에 들어가 100일 정도 키웠다. 평균 크기 4~7, 국립수산과학원으로부터 사전 질병검사를 통과한 건강한 어린고기이다.

특히 토종 붕어는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며 예로부터 엑기스 등 보양식으로 손꼽힌다. 최근에는 국민 여가활동 증가로 낚시 등 레저산업용 어종으로 인기다.

문성준 경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 소장은 “2016~2017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낙동강 어자원 조사를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내수면 자원을 보존·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향후 수계별 맞춤형 방류사업을 통해 어업인 소득증대와 풍족한 내수면 생태계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방류사업을 추진한 지역에서는 어린고기 포획 및 불법어업 근절을 위한 적극적인 사후관리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