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택시운전사', 독일 기자 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한국 방문
'택시운전사', 독일 기자 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한국 방문
  • 박병우 기자
  • 승인 2017.08.03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를 사랑했던 남편을 광주 시민들이 잊지 않고 그의 뜻을 이뤄줬다."

[시사브리핑 박병우 기자]

 

가슴 아픈 현대사를 밝고 진정성 있게 그려내 주목을 받은데 이어 서울부터 제주도까지 진행된 대규모 전국일주 시사회로 개봉 전부터 관객들의 뜨거운 호평과 입소문을 이어가고 있는 영화 <택시운전사>가 독일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피터)’ 역을 연기한 토마스 크레취만의 내한에 이어 실존인물인 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의 한국 방문 소식을 전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출처: 5.18 기념재단

 


<택시운전사>는 1980년 5월, 서울의 택시운전사 ‘만섭’이 통금시간 전까지 광주에 다녀오면 큰 돈을 준다는 말에, 독일기자 ‘피터’를 태우고 아무것도 모른 채 광주로 가게 된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서울부터 대전, 부산, 광주 등 전국 각지에서 진행된 대규모 시사회를 통해 개봉전부터 관객들의 뜨거운 호평과 입소문을 이끌어내고 있는 <택시운전사>가 독일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피터)’ 역을 맡은 토마스 크레취만의 내한에 이어, 실존인물인 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의 한국 방문 소식을 전해 관심이 모아진다.

 


故 위르겐 힌츠페터는 일본 특파원으로 근무하던 중 우연히 라디오를 통해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심상찮은 상황을 듣고 광주로 향했다. 기자의 신분을 숨긴 채 삼엄한 통제를 뚫고, 광주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은 그의 필름은 ‘기로에 선 대한민국’이라는 다큐멘터리로 제작되어 독일은 물론 전세계에 방송되었다.

 


이러한 그의 노력은 국내의 삼엄한 언론통제 속에 알려지지 못했던 광주의 모습이 전세계에 알려지게된 계기가 되었고, 이후 일명 ‘푸른 눈의 목격자’로 불리게 된 그는 한국의 민주화에 기여한 공로로 2003년 제2회 송건호 언론상을 수상했다.

 


故 위르겐 힌츠페터는 1997년 출간된 [5.18 특파원 리포트]를 통해 “나는 사람들이 외치는 소리를 듣고, 진실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가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진실을 외면 할 수 없었다. 내 필름에 기록된 것은 모두 피할 수 없는 진실이다”라며 취재 당시의 심경을 밝혔다.

 


광주민주화운동의 진실을 알리고자 했던 故 위르겐 힌츠페터는 생전에 가족들에게 ‘죽으면 광주에 묻어달라’는 뜻을 수차례 밝혔고, 2016년 5월, 고인의 머리카락과 손톱 등 유품이 광주 망월동 5.18 묘역에 안치되었다.

 


5.18기념재단과 광주시의 초청으로 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추모식에 참석한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는 “남편은 항상 옳은 것을 추구한 정의로운 사람이었다. 광주를 사랑했던 남편을 광주 시민들이 잊지 않고 그의 뜻을 이뤄줬다. 남편이 굉장히 자랑스러워하고 광주에 고마워할 것 같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사명감과 기자로서의 직업정신을 존중해온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의 이번 한국 방문은 <택시운전사>의 제작 소식에 기뻐했던 남편의 뜻을 이어가기 위함이다.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는 오는 8월 8일(화) 입국해 영화 <택시운전사>를 관람하는 등 한국에서의 일정을 보낼 예정이다.

 


독일기자 ‘피터’ 역의 토마스 크레취만에 이어 실존인물인 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의 한국 방문 소식을 전한 <택시운전사>는 8월 2일 개봉해 관객들과 뜨겁게 만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