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1 (금)
옛 통합진보당 전직 의원들 청와대 앞 1인 시위..."'종북'낙인 억울해"
옛 통합진보당 전직 의원들 청와대 앞 1인 시위..."'종북'낙인 억울해"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7.08.16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권이 자행한 정치보복,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의 진실 밝혀져야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박근혜 정권이 이적단체로 규정해 이석기 전 의원에 대한 구속과 소속 의원들이 대거 국회의원직을 박탈당하고, 정당 헌법재판소에 의해 해체됐다.

통합진보당의 강제해산은 법률적으로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른 것이라 하지만 정권 차원의 탄압이라는 비난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헌법재판소가 지난 2014년 12월 19일 통합진보당에 대한 해산 결정을 내림과 동시에 소속 의원들이 대거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박근혜 정권의 진보정당에 대한 탄압으로 규정할 수 있다.

박근혜 정권이 통합진보당에 대한 탄압은 지난 2012년 18대 대선 당시 통합진보당 대통령 후보였던 이정희 전 의원이 대선 후보 토론회에서 박근혜에게 “당신을 떨어트리려고 출마했다”직격탄을 날리면서 사실상 박근혜 정권의 계획된 수사로 여겨진다.
2013년 8월 이석기 구속 저지를 위한 전 통합진보당 의원들이 국회 본청 계단 입구에서 공안탄압에 항의하는 기자회견ㅇㄹ 하고 있다.

특히 전 통합진보당 소속 당원들은 오늘 오전 11시 30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옛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에서 옛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진상규명 및 책임자를 처벌하고 국가에 공식 사과를 요구한 것도 통합진보당이 정권 차원의 진보정당 탄압을 규정해서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섭섭함의 일단을 드러내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가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과 내란음모사건의 진상규명이 우선 국정과제로 제시될 것을 믿었다”며 “노동자, 농민, 청년, 서민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이익을 대변한 해산된 통합진보당의 10만 당원들은 정치적 기본권을 박탈당한 채 ‘종북’이라는 붉은 낙인이 찍혔고, 지금도 억울함과 고통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권이 자행한 정치보복,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의 진실이 이제는 밝혀져야 하고,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파괴된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적폐를 청산하는 국정과제 1호”라며 “통합진보당 사태이 진상규명과 책임자를 처벌하고 국가의 공식 사과는 더 지체되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즉, 적폐 청산과 사회대개혁을 실현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건설은 국가권력으로부터 피해 받은 사람들의 명예를 회복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은 이제 옛 통합진보당 10만 당원의 명예회복을 위해 8월 16일부터 12월 19일까지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당원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하면서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진상규명 및 책임자를 처벌하라 ▲내란음모조작사건 진상을 규명하고 양심수를 석방하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주범 박근혜, 김기춘, 황교안을 처벌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무재인 정부 들어 첫 8.15광복절을 맞아 일부 진보단체들은 ‘양심수’들의 특별 사면을 요구한 바 있지만 특별사면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현재 양심수로 분류된 수형자들은 모두 33명으로 이들 중 한산균 전 민노총 위원장 등이 포함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