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2 16:05 (금)
정부, 북한의 도발에도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계속
정부, 북한의 도발에도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계속
  • 임대호 기자
  • 승인 2017.09.1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브리핑 임대호 기자]정부가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을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은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엄중한 도전으로 강력히 규탄하면서도 국제기구를 통해 대북 인도적 지원 방안은 추진할 방침이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15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영유아, 임산부 등 북한의 취약계 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음 주 21일로 예정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유니세프와 WFP 등 유엔 산하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른 대북지원 사업에 대해서 논의가 될 예정이며 이번 해당 지원 방침이 결정되면 그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시기 등은 그 지원방침하에서 여러 가지 상황을 보면서 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또 "정부는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 개선을 위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 군사적 상황과는 구분해서 일관되게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을 지속해서 견지해 왔고 또 국제기구에서도 계속적인 공여를 정부에 요청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날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이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엄중한 도전으로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이 일체의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길로 나올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이 부대변인 "이번 인도적 지원은 유엔 안보리 2375호 대북제재 채택에 따라 취약계층이 받은 피해를 고려해 지원이 직결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인도적 지원은 미사일 도발과 무관하게 계속 진행한다는게 아니고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나갈 것으로 알고 있으며 정부의 엄중한 상황인식에는 변함이 없으며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가 철저히 이행되고록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북한은 올해들어 14회, 19발 미사일을 발사했으며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8회, 10발의 미사일을 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