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검찰, MB 수사 착수...정청래 "이명박을 '국민의 적'으로 간주"
검찰, MB 수사 착수...정청래 "이명박을 '국민의 적'으로 간주"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7.09.20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에 사건 배당해 MB수사 혐의 드러나면 소환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이 퇴임 약 5년만에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검찰(서울중앙지검 공안2부 진재선 부장검사)는 국가정보원이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방송인 문성근, 김미화씨 등 진보적 문화, 예술계인사들에 대해 국정원을 동원해 사찰과 사이버 공격을 한 혐의를 잡고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서울중앙지검은 20일, 박원순 시장과 방송인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국정원 원세훈 전 원장,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 등 모두 11명을 고소·고발한 사건을 공안2부에 배당해 고소인 조사를 마치고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조사일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을 통한 공영방송 장악,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리,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 지시,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문건 관여 등 언론에 사실로 드러난 MB가 연루된 사건들만 여러 가지다. 모두 박근혜 정권 적폐의 연장선상이다. 사실상 시발점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천만 국민들을 촛불광장에 불러 모았던 대한민국의 수많은 적폐들이 MB라는 단 한사람의 실권과 함께 시작되었다는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제윤경 대변인은 “MB 적폐로 인해 직접적으로 피해본 문화인들과 방송인들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잘못된 정책에 호도되거나 정권의 프로파간다에 매도돼 기본권을 유린당한 국민들까지 생각한다면 그 죄는 절대 가볍지 않다.”고 지적하고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국가라는 사실을 전면 부정한 경악스런 행위를 한 나라의 대통령이 행한 것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묵인됐던 MB에 대한 수사는 사필귀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어 “MB를 수사하지 않고 관련 실무자들만 처벌하거나, MB정부의 적폐사항을 이어받은 박근혜 정부만 단죄하는 것은 적폐 생산의 몸통은 결국 처벌받지 않는다는 우리 사회에 아픈 사례를 남길 뿐 적폐는 언제고 다시 반복될 수 있다”고 말하고 “검찰은 모든 적폐의 몸통인 MB 수사에 철저히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하고 “다시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위협받는 이러한 불법행위가 자행되어선 안 될 것이다. 또한 검찰수사와는 별개로 우리당이 제시한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에 야당은 하루속히 응하길 바란다.”며 MB를 겨냥했다.

한편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정청래 전 의원은 어제 김미화씨를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정 전 의원은 19일, 김미화씨가 검찰 출두에 앞서 기자의 질문공세에 “백주대낮에 활보하고 다니는 이명박을 보면 어이상실이다”라고 한 말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싣고 “김미화씨. 후배 문화예술인들을 위해서라도 이명박을 국민을 적으로 간주하고 심리전을 펼친 국정원 적폐도 청산도 깔끔하게. 김미화씨를 응원합니다.”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