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민변, 故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 '국가폭력'규정 강신명 전 경찰청장 불기소 문제 제기
민변, 故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 '국가폭력'규정 강신명 전 경찰청장 불기소 문제 제기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7.10.18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사건으로 고통받았을 고인의 유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해야"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검찰이 17일, 지난 2015년 11년 14일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살수차로 집회참가자인 고 백남기 농민을 ‘직사살수’하여 2016년 9월 25일 두개골 골절 등으로 사망에 이르게 한 혐의로 전 서울경찰청장 구은수, 서울경찰청 기동본부 제4기동단장(총경), 살수요원 2명 등 4명을 ‘업무상과실치사죄’로 뒤늦게 불구속 기소했으나 당시 경찰 책임자임 강신명 전 경찰청장에 대해서는 불기소처분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검찰의 관련자 기소와 관련해 그동안 강력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을 요구했던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이하 민변)은 성명을 통해 “헌법상 기본권을 유린하여 집회 참가자의 생명을 앗아가고 화목했던 한 가정을 파괴한 가해 경찰관들이 법정에서 그 죗값을 판단받게 되었지만 검찰의 기소는 여러모로 아쉬운 점 또한 많다.”며 강 전 청장 불기소 처분에 아쉬움을 표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경찰 총 책임자였던 강신명 전 경찰청장에 대한 불기소 처분했다.

민변은 “당시 경찰은 갑호비상령을 발동해 역대 최대의 경력·장비를 동원하고 20만리터가 넘는물을 살수했고, 고 백남기 농민의 사망은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민중총궐기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정권의 적으로 규정하고 이를 실력으로 제압하고자 한 박근혜 정권의 의도를 충실히 따른 경찰이 야기한 필연적 사건이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민변은 “검찰이 이 사건의 성격을 국가 공권력의 남용이라고 인정하면서도 그 공권력 남용을 최종적으로 책임져야 할 경찰청장을 기소하지 않은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며 “아울러 국회 청문회와 국정감사를 통해서 제4기동단장 외에 직사살수에 관여한 경찰관의 존재가 밝혀졌고, 검찰 스스로 20명에 가까운 참고인을 소환하여 조사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직사살수에 직접 관여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제4기동단 참모가 기소에서 제외된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변은 또, “검찰이 ‘살인’이 아닌 ‘업무상과실치사’혐의로 기소한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공소유지 단계에서 보다 면밀한 법적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민변은 “피고인들은 직사살수가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서도 진압을 위해 집회 참가자들을 직접 조준하여 발사하기도 하고, 살수의 시작과 종료가 모두 지시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피고인들이 고인의 피격 당시 상황도 인지하고 있었을 개연성이 크다.”며 “이런 점들로 보았을 때 충분히 살인의 미필적 고의를 인정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고인들을 업무상과실치사죄로 기소한 검찰의 이번 처분은 사건의 본질을 간과한 부적절한 조치”라고 말했다.

그리고 검찰이 뒤늦게 재수사를 한 것에 대해서도 “검찰에 우리는 검찰의 지난 과오를 잊지 않고 있다.”며 “검찰은 이 사건을 2년이나 방치하여 가해 경찰관의 처벌과 정의의 실현을 원하는 유가족과 국민에게 깊은 상처를 안겼을 뿐만 아니라 고인의 사망 당시 경찰과 함께 부검 국면을 조성하여 고인을 모욕하고 진상을 은폐하려 기도해 다시는 이와 같은 국가폭력사건이 오랜 기간 동안 방치된 채 정권의 입맛에 따라 농단되는 일이 없도록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민변은 이 사건을 국가공권력이 무고한 한 생명을 짓밟은 명백한 국가폭력사건으로 규정했다.

민변은 “검찰은 공정하고 철저한 기소유지와 사건 관계자에 대한 추가적인 수사·기소를 통하여 지난날의 과오를 바로잡고 정의를 회복하기 바란다.”면서 “경찰도 가해 경찰관들을 징계하고 아직 밝혀지지 않은 사실관계의 진상규명에 협조하는 동시에 재발방지대책을 적극적으로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밝히는 한편 그동안 이 사건으로 누구보다도 고통받았을 고인의 유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