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우원식, 정부에 자연재해 및 고병원성 조류독감 등 근본 대책 마련 주문
우원식, 정부에 자연재해 및 고병원성 조류독감 등 근본 대책 마련 주문
  • 조규상 기자
  • 승인 2017.11.21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브리핑 조규상 기자]포항 지진과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오늘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의를 갖고 포항지진과 AI발생 등 관련 현안을 점거하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당정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미국 방문 후 귀국한 추미애 대표는 포항지진과 조류독감 등에 대해 보고 받고 범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주문하데 이어 우원식 원내대표도 정부가 발 빠르게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것에 호의를 나타내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서 이재민 지원과 피해 복구에 힘쓸 것을 다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재난 및 안전대응체계 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입장도 정부에 요구했다. 그는 “피해가 생긴 건물에 신속한 안전진단과 보수대책, 이번 지진으로 우리나라가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20%에 채 못 미치는 내진지원책, 특히 학교시설 내진설비의 조속한 마련이 필요하다.”며 “전국적 차원의 단층조사도 필요하다.”며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한 대안 마련을 주문했다.

그리고 최근 고창지역에서 발생한 고병원성으로 확인된 AI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 했다.

그는 “초기 방역 실패로 재앙에 가까웠던 지난해 조류독감 사태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며 “철저한 조기방역은 물론 과감하고 선제적인 조치도 검토하고 특히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더 이상 연례행사처럼 조류독감이 유행하는 것을 방치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축사관리대책, 조류독감 백신접종, 동물친화적 사육환경조성 등 이번에는 근본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 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개혁입법과 관련해서도 “여소야대의 국회 상황에서 야당의 ‘묻지마 반대’로 예산과 입법 처리에 속도가 잘 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현재 예결위 소위 심사에서 현장 공무원 증원, 일자리안정자금, 아동수당 등과 관련해서 난항을 거듭하고 있으나 이 사안들은 ‘예산으로 삶을 바꿔 달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이행하는 것인 만큼 결코 물러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