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1 (금)
중국 경호원의 한국기자 폭행에 청와대 입장 난감
중국 경호원의 한국기자 폭행에 청와대 입장 난감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7.12.15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화 장관, 중국 외교부장에 이번 사건 중대성 설명하고 대책 마련 요구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문재인 대통령 방중기간 중 벌어진 중국 경호원들의 한국 기자 폭행사건이 한중 외교문제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는 중국 당국에 수사를 의뢰했고, 기자협회도 정부에 강력한 대응을 주문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청와대는 이번 기자 폭행사건과 관련 오늘 오존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자 폭행 사건 이후 우리측 대응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청와대는 어제 강경화 장관이 확대정상회담에서 왕이 외교부장에게 이 문제 대해 거론해서 이야기를 했고 대통령도 정호영 실장을 통해 부상을 당한 이충우 기자를 찾아 위문하고 살펴보고 조치할 것 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도 이번 사건의 중대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측 경호원들의 부적절한 행동이 한중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어 청와대는 기자 폭행 사건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그 문제는 지금 정확한 경위 파악해보고 나서 할 수 있는 일로 중국 사설용역업체 직원이 수십명에 대해 어떤 사람들 가담했는지도 가려내야 하고, 청와대로서는 전체적으로 경과와 진상을 조사 파악한 후에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대통령 방중 성과에 대해 “사드만 놓고 보면 APEC보다 발언 횟수나 강도가 줄거나 낮아지면 좋은 시그널이라고 했는데 그런 정도로 보인다.”고 평했고, 확대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주석이 사드 용어 직접 사용 안한 점과 관련, “최소한 소인수 정상회담에서 살짝 언급한 정도였다는 것은 양국 관계가 새로운 출발로 가는 좋은 신호로 어제 결과만 놓고 보면 그렇게 생각 된다”고 밝혔다.

그리고 문 대통령에게 왕이 외교부장이 손으로 대통령을 쓰다듬은 부분에 대해 “친근함 표시인데 그런 것을 외교결례라고 볼 게 아니라 친밀해졌다는 다른 방면으로 봐 주었으면 한다”며 외교적 결례로 지적하는 등 확대해석을 경계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