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1 (금)
4년만에 '리틀 포레스트'로 돌아온 임순례 감독
4년만에 '리틀 포레스트'로 돌아온 임순례 감독
  • 구연미 기자
  • 승인 2018.01.17 0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객들에게 휴식 같은 영화를 선물 하고 싶었다.”

[시사브리핑 구연미 기자]

'와이키키 브라더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제보자' 등의 작품을 통해 부드럽지만 힘있는 연출력으로 충무로를 대표하는 감독으로 자리매김한 임순례 감독이 오는 2월 개봉을 앞두고 있는 영화 '리틀 포레스트'로 돌아온다.

 


<리틀 포레스트>는 시험, 연애, 취업… 뭐하나 뜻대로 되지 않는 혜원(김태리)이 모든 것을 뒤로 한 채 고향으로 돌아와 오랜 친구인 재하(류준열), 은숙(진기주)과 특별한 사계절을 보내며 자신만의 삶의 방식을 찾아가는 이야기다.

4년만의 복귀작으로 동명의 일본 만화를 원작으로 한 <리틀 포레스트>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임순례 감독은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소재가 주를 이루는 요즘, 관객들에게 편안하고 기분 좋은 휴식같은 영화를 선물하고 싶어 연출을 결심했다”고 전해 영화 팬들의 기대감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 '리틀 포레스트'로 돌아온 임순례 감독

영화 <리틀 포레스트>는 다수의 수상 경력을 보유한 인기 만화가 이가라시 다이스케의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원작자 ‘이가라시 다이스케’는 [해수의 아이]로 제 38회 일본 만화가협회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제 13회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만화 부분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일본에서는 작품성을 인정 받은 인기 만화가다.


그의 대표작이기도 한 [리틀 포레스트]는 작가가 도호쿠 지방에서 자급자족 했던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그려 더욱 화제를 모은 바 있으며, 시골의 사계절을 배경으로 가족, 친구, 이웃과 함께 소소한 즐거움을 찾아 나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담아 국내에서도 마니아 층을 양산했던 작품이다.


이렇듯 작품성은 물론, 대중성까지 인정 받은 만화 [리틀 포레스트]와 섬세한 연출력의 임순례 감독의 만남 만으로도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영화 <리틀 포레스트>는 한국의 사계절을 아름답게 담아내기 위해 실제로 사계절 동안 촬영을 진행했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텃밭의 고추, 감자, 토마토 등은 물론, 논의 벼까지 스탭들이 직접 심고 기르며 농사를 지었을 만큼 공들여 촬영한 영화 <리틀 포레스트>는 해외 유명 만화를 원작으로 하여 흥행에 성공했던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 등을 이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한편, 임순례 감독이 <리틀 포레스트>로 스크린에 컴백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난 2015년 개봉한 일본의 동명 영화 <리틀 포레스트: 여름과 가을>, <리틀 포레스트: 겨울과 봄>과의 차별성에 대해서도 영화 팬들의 궁금증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일본의 동명 영화는 여름과 가을, 겨울과 봄의 2편으로 나누어 개봉했지만, 국내에서는 한 편에 사계절을 모두 담아 시간의 흐름이 보다 두드러지고, 속도감과 리듬감이 더해졌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또한 일본의 동명 영화가 만화 [리틀 포레스트]의 내용과 유사하게 주인공이 사계절 동안 자급자족해 먹는 ‘요리’’에 보다 초점을 맞췄다면, 임순례 감독의 <리틀 포레스트>는 인물들의 스토리에 조금 더 집중하여 한국 영화로의 각색에 포커싱했다는 것 역시 차별화된 지점이다.


김태리가 연기한 주인공 ‘혜원’은 고향에서 사계절 동안 직접 농사지은 작물들로 제철 음식을 만들어 먹는 과정과 함께, ‘재하’(류준열), ‘은숙’(진기주) 등 주변 인물들과의 정서적 교류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등장하는 음식들은 모두 ‘혜원’의 기억과 맞물려 있는데, 요리를 하면서 잊고 있었던 ‘말없이 떠나버린 엄마와의 기억’들과 마주하고, 함께 요리해 먹으며 친구들과 마음을 나누는 그녀의 모습은 관객들의 마음을 따스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혜원’뿐만 아니라 바로 지금 우리 주변의 평범한 20대들의 모습을 옮겨 놓은 듯한 ‘재하’와 ‘은숙’의 캐릭터는 관객들의 깊은 공감을 자아낼 예정이다.


임순례 감독은 “요리보다는 인물들의 이야기에 포커스를 두고 만들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노력했다.”라고 전하며 일본판 <리틀 포레스트>와는 다른 매력을 가진 작품이 될 것이라고 밝혀 영화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한편, <아가씨>와 <1987>을 통해 신인답지 않은 기량으로 안정된 연기를 선보이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김태리가 처음으로 여성 감독과 만나는 <리틀 포레스트>에서 색다른 매력을 선사할 예정인 가운데, 영화 속 ‘혜원’의 모습을 그대로 담은 2차 포스터를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번에 공개 된 2차 포스터는 상큼했던 1차 포스터와는 다른 풋풋함으로 예비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청바지와 운동화를 신은 캐주얼한 모습으로 지붕 위에 앉아 따스한 햇살을 맞고 있는 싱그러운 김태리의 모습은 영화 속 ‘혜원’의 밝고 씩씩한 면모를 드러낸다.

여기에 “잠시 쉬어가도 괜찮아”라는 카피는 뜻대로 되지 않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고향을 찾은 ‘혜원’이 보낼 특별한 사계절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킨다. 

 

              

영화 <아가씨>의 ‘숙희’ 역으로 1500:1의 경쟁률을 뚫고 박찬욱 감독의 선택을 받으며 혜성같이 등장한 김태리. 1930년대 일제강점기, 귀족 아가씨 ‘히데코’의 재산을 노리고 하녀로 잠입한 ‘숙희’ 역을 통해 관객들에게 처음 이름을 알린 김태리는 파격적인 연기로 신선한 충격을 선사하며 언론과 대중에 그 존재감을 확고히 했다.

차기작으로 지난 연말 개봉, 현재 박스오피스 1위로 흥행 질주 중인 영화 <1987>을 선택한 김태리는 당시 평범한 학생을 대변하는 87학번 신입생 ‘연희’역으로 김윤석, 하정우, 유해진 등 한국을 대표하는 톱배우들 사이에서도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내며 연기력을 입증했다.

 

그리고 2018년 처음 선보이는 영화 <리틀 포레스트>에서 김태리는 2018년의 현재를 살아가는 청춘 ‘혜원’ 역을 맡아 또 한 번의 연기 변신을 선보일 예정이다.

시험, 연애, 취업… 모든 것을 뒤로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어린 시절 친구인 ‘재하’와 ‘은숙’을 만나 사계절을 보내며 자신만의 삶을 찾아가는 인물 ‘혜원’ 역으로, 지금껏 선보인 캐릭터 중 가장 실제 김태리에 가까운 역할을 맡은 그녀의 생활 연기는 관객들로 하여금 깊은 공감을 자아내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가씨>와 <1987>을 통해 충무로 블루칩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한 배우 김태리의 새로운 매력을 확인 할 수 있는 영화 <리틀 포레스트>는 오는 2월,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