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20 (금)
통일부, 문재인 대통령 '방북'요청 관련 "다각도로 협의"
통일부, 문재인 대통령 '방북'요청 관련 "다각도로 협의"
  • 안태식 기자
  • 승인 2018.02.12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특사'자격 논란에 입장 밝혀
[시사브리핑 안태식 기자]북측의 문재인 대통령 방북 요청과 관련, 통일부는 12일,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면 다양한 방안에 대한 검토가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있을 수 있고 한미 간에 긴밀한 공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특사 자격으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면서 대통령의 방북초청에 따른 국제사회의 우려에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 성사시키자'는 뜻을 언급했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북측 초청에 대해 즉답을 피하고 '여건이 조성되면‘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일단 북한의 고위급 대표단 방남이 분단 이후 최초로 북한 헌법상 국가 수반 및 북한 최고지도자 직계 가족이 우리 측 지역을 방문했으며, 이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북한의 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고 향후 여건 조성 시에 남북정상 간의 한반도 문제 및 남북관계 현안에 대한 포괄적인 협의가 가능한 단초가 마련이 됐다고 본다"면서 "이와 관련한 후속조치 등은 향후 관련 동향을 보아가면서 관계부처 간의 긴밀한 협의 등을 통해서 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또, 김여정 특사 자격 논란이 일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북한이 평창 올림픽 참가하면서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얘기 했었고, 고위급 대표단 방남 기간 중에 청와대 브리핑에서도 밝혔지만 특사자격으로 방한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과 고위급 대표단장인 김영남 최고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만났다고 밝힌 바 있다"고 밝혔다.

특히 김여정 부부장이 ‘자신이 특사’라고 밝힌 것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는 등 일련의 과정을 고려해 특사자격으로 설명을 드린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