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07 (목)
양당 입장차 큰 진보진영, '후보단일화'합의 될 까?
양당 입장차 큰 진보진영, '후보단일화'합의 될 까?
  • 이흥섭 기자
  • 승인 2009.04.0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양당 대표 회동 통해 후보단일화 논의 결판 짖기로
▲ 민노당과 진보신당
[시사브리핑/이흥섭 기자]4.29재보선에 나란히 출사표를 던지고, 후보단일화 논의를 진행 중인 진보진영의 양대축인 민노당과 진보신당이 후보단일화와 관련 진전 없는 난타전만 계속하고 있다.

진보진영의 후보단일화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쟁점은 민노당이 제안한 민주노총 조합원 총투표 50%와 북구 주민 여론조사 50%에 대해 진보신당은 민노당이 제안한 50:50의 방식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의사반영이 명시적으로 제외된 안으로 단지 계산이 편하고 간략하다는 이유로 이 방식으로 단일화를 추진할 경우, 두 당이 강조해 왔던 비정규직 노동자 참여를 배제하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기 때문에 연일수용과 수용불가라는 논평전을 벌이고 있다.

우위영 민노당 대변인은 3일 울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양당 대표회담을 통한 후보단일화 막판 합의를 기대하며’라는 논평을 통해 “진보신당도 후보단일화 관련해 고뇌가 많을 것으로 안다. 그러나 민주노동당의 입장에서 50:50 제안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것이고, 양보를 다 한 것이다. 양보할 수 없는 마음만큼의 양보를 하는 것이 협상이 아니겠는가.”라며 진보신당이 주장하는 안에 대해 더 이상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울산 북구 재선거에서 이명박 정권을 반드시 심판할 노동자대표를 뽑아야 한다는 열망이 가슴 깊이 전해졌다.”며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간 단일화된 후보가 반드시 당선될 것이라는 현장노동자들의 확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높고, 북구 주민들의 정서도 다르지 않다.”면서 “지금 양당은 단일화를 통한 진보정당의 북구 탈환이냐, 단일화 결렬로 인한 노동자 서민에 대한 배신이냐 하는 갈림길에 서 있다.”며 4일 개최 될 양당 대표회담에서 단일화방식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그러나 진보신당은 민노당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이명박 정권 심판에 현장노동자들이 직접 나서도록 해야 한다. 노동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은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공통의 신념이자 노선”이라며 “양당의 신념과 노선에 입각해 현장노동자들에게 더 이상의 실망을 안겨주지 않도록 큰 결단과 합의가 이뤄지길 진심으로 기대한다.”며 4일 일 있을 양당 대표회담에 기대를 걸면서도 민노당이 현재 주장하고 있는 50:50방침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울산북구에 비정규직이 빠진 후보단일화 제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고 “울산북구 후보단일화와 관련하여 민노당 김창현 후보가 민주노총 조합원 총투표 50%, 북구 주민 여론조사 50%를 제안했는데, 김 후보는 이 방안이 단일화를 이룰 수 있는 중대제안이라고 밝혔으나, 우리의 입장에서는 아주 중요한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는 제안이라고 판단한다.”며 ‘민주노총 조합원과 비정규직 노동자, 일반 주민’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단일화 방식을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의 변화가 없음을 재차 확인했다.

특히, 진보신당은 민노당이 제안한 후보단일화 방식은 “4.29재선거 본선에서 ‘이 후보단일화는 비정규직을 제외한 반쪽짜리 후보단일화’라는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그런 점에서, 진보신당은 비정규직 의사반영이 명시적으로 제외된 ‘조합원 총투표 50 대 주민여론조사 50’의 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배수진을 치고 있어 4일 양당 대표의 회담에서 최종합의안 도출도 쉬워 보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