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07 (목)
4월 임시국회에 이어 5월 임시국회도 공전 가능성 커
4월 임시국회에 이어 5월 임시국회도 공전 가능성 커
  • 임대호 기자
  • 승인 2018.05.0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의장, 여야 원내대표 소집해 국회 정상화 논의 했지만 이견 못 접혀

[시사브리핑 임대호 기자]4월 임시국회가 영야 간 대립으로 아무런 소득 없이 끝난데 이어 5월 소집된 임시국회도  여야 간 이견으로 의사일정 합의에 실패 하면서 국회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정세균 국회의장은 국회 정상화를 위해 오늘  여야 원내대표를 불러 5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등을 논의했지만 댓글 여론조작 사건 특검의 벽을 넘지 못한 채 기존 입장만 확인하고 돌아서야 했다.

이와 관련해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자유한국당이 일방적으로 국회를 소집한 것은 홍문종, 염동열 의원 체로를 막기 위한 방탄 말고는 무엇으로도 설명되지 않고 방탄으로 시들어가는 체포동의안과 추경, 민생 이것이 2018년 5월 국회의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추경안이 국회에 재출된 지 27일이 되었지만 자유한국당은 민생과 추경은 관심조차 없는 것 같다"며 거듭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가 판문점 선언 이행 추진위로 개편된 만큼 국회도 판문점 선언이 국민 모두가 바라는 전쟁없는 평화의 한반도, 번영의 한반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불가역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화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달라"며 야당에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우원식 원내대가 어제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방탄용 5월 임시국회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는데 민주당이 두려울 것이 없다면 지금 당장 특검을 수용하고 방송법이든 국민투표법이든, 추경이든 모든 안건을 5월 국회에서 논의하자"고 받아쳤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추경과 국민투표법, 방송법에 이어 이제는 체포동의안까지 처리하자고 하면서 끝내 임시국회 소집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민주당을 보면서 특검만 피해가려는 속내를 지적한다"고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우원식 원내대표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 5월 국회인지 특검인지 말해 달라"며 "5월 임시국회 통해 민병두의원 사퇴서도 처리하고, 체포동의안도 처리, 판문점 선언도 비준 동의하자고 하면서 집권당이 나서서 끝내 거부하는 집권당의 황당무계한 상황을 언제까지 지켜봐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민주당이 드루킹 특검을 수용하는 것만이 정국 경색을 풀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라면서 "하루빨리 국회를 정상화해 산적한 민생 현안을 해결하자"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정치권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국회를 정상화시키는 것이라며 의사일정 합의를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