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2 16:05 (금)
이창동 감독의 '버닝' 전세계 100개국 수출 쾌거
이창동 감독의 '버닝' 전세계 100개국 수출 쾌거
  • 윤현진 기자
  • 승인 2018.05.23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브리핑 윤현진 기자]

최근 폐막한 제71회 칸 영화제 경쟁부분에 진출해 국제비평가연맹상과 신점희 미술감독이 벌칸상을 수상한 이창동 감독의 영화 '버닝'이 국내를 넘어 전세계 100여국 관객과 만난게 된다.

'버닝'은 제71회 칸국제영화제 필름마켓에서 전세계 바이어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프랑스, 홍콩, 중국, 대만, 싱가포르에 사전 판매에 이어 영화제 프리미어 시사 후 영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스페인, 그리스, 폴란드, 베네룩스, 구소련연방, 터키 등 전세계 100여개 국가에 수출됐다.

‘버닝’의 해외배급을 맡고 있는 화인컷 관계자에 의하면, “최근 해외 마켓 시장은 상업영화 이외에는 사전판매가 쉽지 않은데도 ‘버닝’은 어떤 풋티지를 보여주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전판매가 빠르게 이루어 진 데다가, 영화를 본 후에, 또 시상식이 끝난 이후에 거의 동시다발로 끊임없이 구매의사를 밝혀오고 있다. 특히, 대다수의 배급사들이 ‘버닝’의 극장 배급 계획을 전해오고 있다” 라고 현재 해외 바이어들의 반응을 전해왔다.

'버닝’은 월드 프리미어 이후 단 이틀 만에 전세계 100여 개 국가에 수출 계약이 성사 되어 더욱 놀라움을 전해주고 있다. 이는 이창동 감독에 대한 무한 신뢰와 배우들의 연기력만으로도 작품성에 확신을 불어넣고 있는 ‘버닝’은 각 나라별 중소 배급사부터 큰 배급사들까지 전세계로부터 고루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연상호 감독의 ‘부산행’을 러시아 전역에 와이드 릴리즈한 러시아 배급사 Provzgylyad 사는 7월 개봉을 공표하며 ‘버닝’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했고, 다르덴 형제의 ’내일을 위한 시간’을 배급한 그리스 최고 예술영화 배급사 Seven Films, 봉준호 감독의 ‘마더’, 자비에 돌란 감독의 ‘마미’ 등 완성도 높은 예술영화를 전문으로 배급하는 프랑스 배급사인 Diaphana 사 등 전세계 주요 국가의 대표 배급사가 ‘버닝’ 배급 계획에 큰 기쁨을 표시했다.

또한 약 100개 관의 극장을 소유한 호주의 Palace Films에서는 처음으로 한국영화를 구매하는데 자신들의 극장을 통해 호주와 뉴질랜드의 많은 관객들이 볼 수 있게 하겠다는 포부를 밝혀왔고, ‘밀정’, ‘패터슨’ 등을 배급하며 25년간 극장 배급에 주력하고 있는 영국의 Thunderbird Releasing 사는 ‘버닝’을 통해 다시 한번 한국 영화 열풍을 일으키겠다고 전했다.

 

현재 ‘버닝’은 영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스페인, 그리스, 폴란드, 베네룩스, 구소련연방, 스웨덴, 터키, 등에 추가 판매를 마쳤으며 이태리, 독일, 포르투갈 등과도 막판 협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어 유럽 지역 완판을 목전에 두고 있다. 또한 미국, 남미 등에서도 문의가 쇄도하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협의 중에 있다.

'버닝'은 유통회사 알바생 종수(유아인)가 어릴 적 동네 친구 해미(전종서)를 만나고, 그에게 정체불명의 남자 벤(스티븐 연)을 소개받으면서 벌어지는 비밀스럽고도 강렬한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절찬 상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