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0-15 15:30 (월)
수도계량기 원격 검침 본격 추진한다
수도계량기 원격 검침 본격 추진한다
  • 방영수 기자
  • 승인 2018.06.07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상수도 스마트 물관리 추진단 구성,운영

[대구/시사브리핑 방영수 기자]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IoT를 기반으로 하는 원격검침 확대 등 스마트 물 관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상수도 스마트 물관리 추진단’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5월, 8개팀 26명으로 이루어진 상수도 스마트 물관리 추진단을 구성하여,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통합 물 관리를 추진한다. 

추진단은 우선 지난해 7월 전국 최초로 IoT망을 이용한 가창지역 원격 검침 사업의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원격검침을 대구시 전역에 확대 하기 위한 단계별 종합 추진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가창지역의 원격검침은 기존 IoT 기반 전용망인 SK텔레콤의 로라   (LoRa)망을 사용하고 있어, 통신망에 대한 관리 부담이 적으며 대구시 전역에 통신망이 구축되어 있어 선별적인 확대가 가능하다.

또한, 수도계량기 원격검침 사업은 검침원 방문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고, 옥내누수를 자동으로 점검하여 알려 주는 등 시민에게 여러 가지 편리함을 제공한다.

최근 1인 가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고독사 예방 및 관리의 일환으로 독거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원격검침시스템을 활용하여 장기간 물 사용이 없는 경우 주민자치센터에 알림서비스를 시행하여 물 복지 실현에도 앞장 설 예정이다.

한편, 수성의료지구 스마트시티 내에 지능형원격누수감시시스템을 올해 7월중으로 설치하여 누수여부를 상시 감시할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유수율이 낮아 관리가 어려운 중구역에도 원격검침을  시행하여 누수를 실시간 감시하여 수자원 낭비를 예방하고 경영 개선에 힘쓸 예정이다.

대구시 김문수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대구 상수도 스마트 물관리 추진단을 운영하여 상수도 선진화 및 물 복지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