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당정청, 오늘 오전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 비롯해 민생경제 등 현안 점검
당정청, 오늘 오전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 비롯해 민생경제 등 현안 점검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8.06.20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의 비핵화 후속 협상 과정에서 한미간 공조를 강화키로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오늘(20일)남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를 비롯해 민생경제, 노동 등당면 현안에 대한 논의를 통해 남북 경협 등 후속 조치를 점검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6.13 지방선거 이후 첫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갖고 판문점 선언과 북미정상회담 등에 따른 남북 경제 협력과 이산가족 상봉, 장성급 회담 등의 후속 조치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남북북 정상회담 후속조치로 예정된 분야별 회담과 부처 간 협력을 통해 정부는 남북공공연락 사무소 개소, 8.15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남북협력관계 구축, 남북경제 협력사업에 대한 공동 연구 등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당은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확고히 뒷받침하기 위해 국회의 비준 동의 내지는 지지 결의안 채택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야당의 협조를 촉구하기도 했다.

▲ 오늘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 협의회를 열어 민생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당정청은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유기적인 선순환 구조를 공고히 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북한의 비핵화 후속 협상 과정에서 한미간 공조를 강화 및 주변국인 중국, 러시아, 일본 등과 긴밀한 외교 협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역점을 두기로 했다.

특히 국내 경제 상황과 관련해서도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당정청은 최근 경제상황 대응과 관련해 고용 및 소득분배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지표의 악화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및 혁신성장의 균형 있는 추진과 공정경제 기반 확립 등 3대 정책 기조를 유지하되 단기적인 어려움과 부작용을 보완하는 노력을 강화키로 했다.

먼저 소득분배 개선에 대해서는 1분위 소득 개선에 초점을 두고 근로능력이 있는 계층에는 일자리를, 근로능력이 취약한 계층에는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등 저소득 맞춤형 일자리 및 소득 지원 대책을 다음 달 초에 마련하고 발표하기로 했다.

그리고 혁신성장의 성과를 가시화하기 위해 규제혁신을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핵심 선도 사업 추진을 가속화하기로 하고 특히 규제 샌드박스 등 규제혁신 5법을 조기 입법화해 혁신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고, 혁신성장 선도 사업 등에 대해서는 예산, 세제, 제도 개선을 패키지 형태로 총력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당정청은 7월부터 시행되는 노동시간 단축 등 주요 노동현안 등 대책에 대해 중소, 중견기업 및 영세 소상공인, 건설업 등 준비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장과 업종을 중심으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을 강화하는 등 제도의 연착륙에 만전을 기하기로 하고, 행정지도 감독은 처벌보다는 계도 중심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연말까지 6개월간 계도기간, 처벌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이어 최저임금과 관련해서는 개정된 최저임금법의 개정 취지와 내용, 영향 등을 국민께 정확히 알리고 이번 법 개정으로 임금인상 효과가 감소할 수 있는 저소득 노동자에 대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최저임금위원회가 2019년도 최저임금을 기한 내에 의결할 수 있도록 노동계를 설득하는 등의 노력을 적극 기울이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