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4:49 (수)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기무사 계엄령 문건, 문재인 정부도 설명해야"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기무사 계엄령 문건, 문재인 정부도 설명해야"
  • 안태식 기자
  • 승인 2018.07.12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문회 통해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 제기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기무사 계엄령 관련 국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를 제안하고 있다.
[시사브리핑 안태식 기자]군기무사의 계엄령 관련 문건이 공개되면서 정치권은 청문회를 통해 국회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2일 국군 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 구성이 마쳐지면 최대한 이른 시기에 국방위원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문건 내용, 작성 경위 및 보고 과정 등 사건 진상파악을 위한 청문회 등 국회 차원의 조치를 취할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무사 관련 의혹조사를 위한 독립수사단을 설치했지만 이것도 진상규명에 부족하다"며 "한민구 前 국방부장관을 비롯한 대다수의 관련자들이 이미 민간인이 됐기 때문"이라며 "청와대는 군내 수사는 물론이고 민간인이 된 사람들에 대한 수사방안 내놔야 할 것"이라고 이같이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21세기 대한민국에서 평화적인 촛불 시위를 하는 국민들을 향해 총부리를 겨누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세월호 참사 시가 대규모 민간인 사찰을 통해 관련 대책을 청와대에 건의하는 등 어처구니 없는 기무사의 정치 개입 행태에 분노한다"고 말하고 "지난 3월까지 경찰청 내에 군인들이 상주하며 각종 시위정보를 수집해서 기무사에 보고했다. 현 정부가 들어선지 10개월이 지난 시점"이라며 "기무사의 이러한 국기문란 행위는 보수정권 9년은 물론이고 아니라 현 정부에서도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송영무 장관이 4개월 간 문건을 보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송 국방부장관은 기무사의 계엄 검토 문건을 보고 받고 4개월 동안 그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다"며 "군 통수권자로서 문재인 대통령은 현 정부 시절까지 이어진 기무사의 정치개입 행태를 왜 그간 파악하지 못했는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