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용산정비창전면1구역 차무철 예비추진위원장, “‘낙선자’측의 허위 학력 주장은 사실 무근”
용산정비창전면1구역 차무철 예비추진위원장, “‘낙선자’측의 허위 학력 주장은 사실 무근”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8.08.30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위원회측 '졸업증명서'등 근거자료 공개하며 낙선자측 주장 정면 반박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용산역 인근 마지막 재개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인 용산정비창전면1구역 예비추진위원장으로 당선된 차무철 위원장과 관련해 선거 당시 경쟁 관계에 있던 낙선자측이 차 위원장의 학력을 문제 삼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용산정비창전면제1구역 재개발사업’은 수년간 사업이 지지부진하자 지난 6월 사업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조합원 투표를 실시해 차무철 예비추진위원장과 이호재씨가 감사로 선출돼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던 재개발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낙선자측이 최근 차무철 위원장의 학력 문제를 제기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서면서 이 지역의 개발사업이 또 다시 혼란 속으로 빨려들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주민들은 사업에 차질이 빗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 예비추진위가 공개한 자료

특히 낙선자측은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당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차 위원장이 허위학력을 기재했다며 용산구청에 민원을 제기하면서다.

하지만 당선자측은 이들이 제기한 학력과 문제와 관련해 “경기대학교 졸업증명서에 기초하여 경기대학교(졸)이라고 기재한 것”이라며 “낙선자측의 주장은 터무니없는 것으로 법적 해석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당선자측은 “고등교육법으로 대학졸업을 할 수 있고, 학점 인정에 관한 법률로 대학졸업을 할 수 있다.”고 해명하는 한편 선거 당시 낙선자측이 제기한 대학원 문제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당선자측은 선거 당시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석사과정 휴학(건축도시대학원)중이라는 학력 사항을 기재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개인적 업무가 바빠서 대학원 휴학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없었다”면서 “학력기재란에 대학원 휴학 중 이라고 기재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학력을 위조 할 생각도, 의도도, 필요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선자측은 학력 문제를 제기한 낙선자측 주장이 잘 못된 주장이라는 것을 뒷받침하기 위해 용산구청 자문변호사의 법률자문을 받은 결과도 상세히 공개했다.

당선자측은 “3곳의 변호사 자문 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최종 결론 내렸다.”며 “경기대학교에서 용산구청으로 보낸 회신문에도 졸업증명서가 정상적으로 발급되었다고 회신이 왔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우징헤럴드’라는 언론의 보도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당선자측은 ‘하우징헤럴드’보도와 관련, “낙선자측 이야기만 듣고 경기대학교 졸업증명서와 경기대학교 회신문을 보고도 ‘졸업자는 아니라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보도를 한 것은 사실을 왜곡한 것으로 이를 정정하기 위해 이 언론사에 정정 보도를 요구했으나 아직까지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하우징헤럴드’의 「사전 내정과 업체와의 결탁의혹」이라는 기사에서 당선자인 차무철 위원장과 사무실장 사이에 주고받은 ‘카카오톡’내용도 당선자측의 의도를 왜곡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당선자측은 “카톡 내용은 ‘공공관리 정비업체가 추진준비위원회 사무실 찾아오니, 시간되시는 분들 함께 미팅하자’고 주민들께 공지한 내용 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추진준비위원회를 방문하는 공공관리 정비업체와의 미팅을 위원장 혼자 만날 경우 구설에 오를 수 있어서다.

그러면서 당선자측은 “주민들과 함께 만나자고 한 것이 결탁인지? 모르는 것에 대하여 자문을 받은 것이 결탁인지 묻고 싶다”면서 “지난 6년 동간 한 점 부끄럼 없이 지역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 바쳤음에도 불구하고 업체와의 결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도무지 이해 할 수 없는 대목”이라고 지적하며 “향후 낙선자측이 공공연하게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 강력한 법적 대응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이 지역 조합원 일부도 30일 추진위 사무실에서 “낙선자측이 최근 여러 개의 휴대폰으로 소유자 동의 없이 불법적으로 카카오톡 단톡방을 개설해 주민들을 초대하여 낙선자와 낙선자 부인, 동서(소유권 없는자)등을 동원해 당선자측에 대한 유언비어를 공표하는 등 여론조작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들은 낙선자측을 향해 “선량한 주민들을 선동하지 말고 ‘용산정비창전면제1구역’ 재개발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모든 주민들의 소망이 하루 속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협력하자”고 당부하며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허위 사실에 현혹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