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1 (금)
홍역 비상, 경상남도 25건 의심사례 신고
홍역 비상, 경상남도 25건 의심사례 신고
  • 김은희 기자
  • 승인 2019.01.23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30명 발생, 경남 감시체계 강화 ,이상 증상 시 신속한 신고 당부

[시사브리핑 경남 김은희 기자] 최근 대구, 경북지역에 이어 경기도 안산지역에서도 홍역 확진 환자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경상남도가 의료 감시체계를 강화하는 등 발생차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상남도는 23일 현재 25건의 의심환자 신고를 접수 받아 이 중 12명은 음성이며 나머지 13명은 검사를 진행 중에 있다.

의료기관에서 의심환자 신고 시 관할 보건소에서는 신속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필요시 의심환자 격리 및 접촉자 일일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뿐만아니라 관할 보건소, 도교육청, 어린이집, 도의사협회와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도민대상 적기 예방접종 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17일부터 도내 18개 전 시군에 28개의 선별진료 의료기관을 지정하였으며 도내 모든 의료기관에 발열을 동반한 발진 환자가 내원 시 선별 분류해 진료하고 의심환자는 관할 보건소에 지체 없이 신고해 줄 것과 현재 홍역 유행지역인 대구, 경북 의료기관 이용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감염병으로 환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감염되며, 초기에 감기처럼 고열과 함께, 기침, 콧물, 결막염을 시작으로 구강점막 반점 및 피부 발진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홍역은 예방접종과 개인위생수칙 준수로 예방이 가능하므로 어린이는 적기에 조기접종(1차 생후 1215개월/2차 만 46) 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국외 홍역 유행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예방 백신(MMR)2회 모두 접종하였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만약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거나 접종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에는 출국 4~6주 전 2회 접종(최소 4주 간격)을 완료해야하며, 생후 6~11개월 영아라도 1회 접종이 필요하다고 했다.

홍역이 의심이 되는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나 가까운 보건소에 문의하고 안내에 따라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여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윤인국 경상남도 복지보건국장은 경상남도 홍역 발생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설 명절 연휴기간을 포함한 상황 종료 시까지 비상체계를 유지하는 등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적기 예방접종과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