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1 (금)
‘워라밸’ 강조해 온 홈앤쇼핑...新기업문화 강자로 ‘우뚝’
‘워라밸’ 강조해 온 홈앤쇼핑...新기업문화 강자로 ‘우뚝’
  • 남인영 기자
  • 승인 2019.01.30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홈앤쇼핑
출처=홈앤쇼핑

[시사브리핑 남인영 기자] 지난해 7월부터 근로자 300명 이상 사업장에 대한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며, 기업들이 새로운 근무환경 및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일찌감치 ‘워라밸’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제도적 장치 마련에 앞장서 온 홈앤쇼핑의 사례가 주목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기업문화 우수 기업으로서의 홈앤쇼핑

# 홈앤쇼핑 직원 박OO 매니저는 매주 금요일마다 집에서 아내와 아이들에게 직접 요리를 해준다. 금요일 퇴근 시간이 5시로 당겨지면서 채 6시가 되기 전에 집에 도착하기 때문이다.

특히, 마지막 주 금요일은 4시 퇴근이다 보니 가족들과 쇼핑몰 등으로 가벼운 나들이까지 갈 수 있다.

홈앤쇼핑(사장 최종삼)이 저녁이 있는 삶,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워라밸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다.

홈앤쇼핑은 지난해 6월 최종삼 사장의 취임 이후, ‘직원행복 경영’이라는 경영철학 아래, 근무환경 개선과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임직원이 행복한 회사에서 기업의 이윤이 나오고, 더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나아가 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 최 사장의 계획이다.

출처=홈앤쇼핑
출처=홈앤쇼핑

홈앤쇼핑이 꿈꾸는 일家양득 기업문화

홈앤쇼핑은 임직원 다수의 의견을 수렴해 제정한 기존의 스마일제도에 ▲유연근무제 ▲스마일데이 확대 시행 등을 추가한 도입한 ‘스마일플러스 제도’를 시행 중이다.

스마일플러스 제도 시행으로 홈앤쇼핑 직원들은 매월 첫째 주부터 매월 마지막 전 주 금요일에는 오후 5시에,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는 오후 4시에 퇴근하고 있다.

홈앤쇼핑의 유연근무제도는 크게 근로시간 유연화와 근로장소 유연화로 구성된다.

이와 관련 근로시간 유연화를 위해 ▲주 40시간 기준 근무시간 50% 이상을 근무하는 단축시간 근무제 ▲출퇴근 시간 기준 없이 1일 8시간 근로하는 시차 출퇴근제 ▲일 근로시간(최대 12시간) 선택 후 주 40시간 근무하는 탄력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들 유연근무제도는 임금감소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 플러스는 기존 정부시책인 남녀고용평등법 제19조2에 의거한 ‘육아기근로시간단축제’에 홈앤쇼핑만의 특색을 더한 복리후생제도다.

육아기근로시간단축제는 만 8세에서 초등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전일제 근로자가 육아휴직 대신 주당 15시간 이상 30시간 이하로 근로시간을 줄여서 근무할 수 있는 제도다. 최대 1년간 국가지원금이 지원된다.

홈앤쇼핑의 육아기근로시간단축제 플러스는 지원기간을 최대 3년으로 연장하여 국가지원금이 없는 2년차에도 기간과 급여를 감안해 보수를 지급한다.

이를 통해 해당 직원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일과 가정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홈앤쇼핑 최종삼 사장./출처=홈앤쇼핑
홈앤쇼핑 최종삼 사장./출처=홈앤쇼핑

쌍방향 소통을 통한 정책 입안 및 의견 반영 

홈앤쇼핑의 각종 복지정책은 해당부서의 일반적인 입안 및 통보가 아닌 쌍방향 소통을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임산부 스마일 프로그램 운영과 학자금 지원, 미혼 임직원 부모님 건강검진 대상 추가 등의 혜택 또한 임직원들의 요구와 의견을 노사 양측이 종합적으로 검토해 반영한 결과이다.

홈앤쇼핑은 12주 이하 36주 이상 임신 근로자를 대상으로, 1일 최대 2시간의 근로시간 단축(유급) 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매월 1일의 태아 검진 휴가제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출산지원금(50만원) ▲예비맘 표식용 사원증 ▲전자파 차단 앞치마 ▲태아보호용 쿠션 ▲발 받침대 등으로 구성된 예비맘 기프트 패키지를 제공한다.

이와 별도로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복지카드 ▲건강검진(가족 1인 포함) ▲쇼핑몰 적립금 지급(자녀입학, 임신, 생일) ▲학자금 지원(자녀 중·고교, 대학교) ▲수술비(본인 및 가족 전원) ▲주택자금 이자 지원 ▲미취학 아동지원(5~7세 자녀를 둔 직원 대상) 등 의 복지혜택을 부여한다.

아울러 100평 규모의 직원 전용 헬스장과 수면실(3개), 휴게실(4개), 샤워실(4개)는 누구나 사용 가능하며, 여성 임직원들을 위한 여성 근로자 전용휴게실 및 수면실과 샤워실은 별도 운영된다.

홈앤쇼핑 최종삼 사장은 “임직원이 행복해야 회사가 행복하고, 고객이 행복하다는 생각으로 건강한 사내문화를 구축하는데 힘쓰고 있다”며 “직원들과의 소통 강화와 협력을 통해 지속 성장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