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여권, 서울시장 제 3 후보 추대론 급부상
여권, 서울시장 제 3 후보 추대론 급부상
  • 정 상 편집위원
  • 승인 2010.03.1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장의 카드, J모씨를 제3의 인물 놓고 고민 깊어져
▲ 한나라당

여권 내부 및 보수진영, 민선 제 5기 서울시장 제 3 후보 추대를 놓고 고민 깊어

사실 여권 및 보수진영으로서는 지난해 실시된 4.29 재보선 결과를 떠올리면 고통스럽기까지 하다. 당시 국회의원 보궐 선거에서 한나라당은 5:0의 대참패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기초단체장 및 광역의원, 기초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조차도 전체 7석 중 광진구 한 곳에서만 여권 후보가 승리했을 뿐이다.

그로부터 1년여, 어느새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6.2 지방 선거에 대한 여권 및 보수진영의 고민이 깊다. 특히 서울시장 후보를 놓고 여권의 고민이 점차 더더욱 깊어지고 있는 모양이다.

당장 야당인 민주당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한 명숙 전 총리의 경우 현재 진행 중인 5만 달러 뇌물 수수 사건과 관련하여 재판 중이지만, 현재 재판이 진행되는 상황을 고려할 때 오는 4월 9일, 무죄를 선고 받을 가능성이 점차 커짐에 따라 여권의 고민은 더욱더 깊어지고 있다.

이런저런 이유 때문이지만 지금 여권 일각에서는 서울시장 후보로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가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나돌 정도다. 물론 정몽준 대표는 이를 일축했다. 이는 서울시장 선거에 대한 여권의 다급함을 보여주는 예이다.

아무튼 지금 여권의 서울시장 후보에 대한 고민은 매우 깊다. 그것을 반영하듯 지금 여권 일각에서는, 현재 서울시장 후보 선출을 위한 한나라당 당내 경선 후보로 출마를 기정사실화한 4명의 예비 후보, 곧 재선을 노리는 오세훈 현 서울시장을 비롯해 이미 한나라당 당사 기자회견실에서 출마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진 김충환(강동갑) 의원, 나경원(중구) 의원, 원희룡(양천 갑) 의원이 있지만, 이들의 본선 경쟁력이 취약하다고 보고, 제3의 서울시장 후보 카드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보수진영 일각에서도 제 3의 서울시장 후보를 추대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어제 동아일보는 정두언 의원의 입을 빌어 그 카드 중 하나인 박세일(한국선진화 재단 이사장)을 슬쩍 꺼내어 보였다. 그렇다면 나머지 카드는 누구인가? 그중 한 카드는 A(47)씨이다. 컴퓨터 보안 프로그램 회사를 운영 중인 A씨 경우 신선한 이미지와 함께 젊은 층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미덥지 못하다는 것이 여권의 시각이다.

현재 여권 내부 및 보수진영 일각에서 공을 들이는 등 유력한 카드로 꼽는 이는 J(56)변호사다. J 변호사의 경우 2⦁30대 젊은 층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T.V 토론 등에서도 상대후보를 제압할만한 카리스마까지 지녔다는 것이 주변의 평이다.

여권 및 보수진영 일각으로부터 처음 권유를 받았을 때에는 완곡하게 거절의사를 표명했던 J 변호사 역시 최근 여권 및 보수진영 일각의 제의를 수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것이 세간의 이야기다. 이 문제를 비롯해 여권 내부의 현재 권력 추와 6.2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임하는 여권의 내부모습을 조망해 보았다. 물론 이와 함께 보수진영의 움직임 또한 간략하게 다루고자 한다.


현 정권 권력 추의 구도

여느 해와 마찬가지로 가까운 시일 내(22일을 전후 해)에 이상득 의원의 외유가 시작될 것이다. 표면적으로는 6.2 전국 동시 지방 선거에 이상득 의원이 일체 개입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지만, 내면의 실상은 이와 다르다는 것이 중론이다.

사실 이상득 의원의 외유가 시작된다는 것은 곧 이 시기 이미 한나라당의 서울시장 후보를 포함하여 시도지사 등 중요한 지역에 대한 공천이 실질적으로 완료되었다는 뜻이다.
벌서 강남 3구(강남, 서초, 송파)의 경우 현직 구청장은 다시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는 소문이 돈다. 바로 이 지역을 한나라당이 전략공천지역으로 선정했다는 이야기까지 있다. 이는 곧 아직도 선거에 대한 정권의 역할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들 아는 사실이지만 이명박 정부 하에서 각종 선거와 관련한 당의 공천문제를 포함하여 각료 등 주요 인사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이상득 의원의 손을 거친다는 것이 정설이다. 하지만 그 같은 인사에 대한 책임까지 이상득 의원이 지는 것은 아니다.

바로 그의 수족처럼 움직이는 이들, 곧 이상득 의원의 지시를 받아 행동하는 이들이 따로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일이 문제가 되었을 때의 책임은 모두 그들에게 귀착된다.

현 청와대 실세 3인방은 이상득 의원과 직•간접 연을 맺고 움직이는 박형준 정무수석, 곽 승준 미래기획위원장, 이 동관 홍보수석 등이다. 한 때 ‘소통령’이라 불리던 박영준 총리실 차장의 경우 호가호위(狐假虎威)로 인해 권력의 중심에서 멀어져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이는 와전이다. 다만 그의 역할에 변화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최근 박영준 총리실 차장이 현재의 자리를 자주 비우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말했듯이 그렇다고 하여 정부 내에서 그의 위상에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 박영준 총리실 차장은 여전히 이명박 대통령의 복심으로 지금 대내업무보다는 대외업무에 치중하고 있을 뿐인 셈이다.

정두언 의원의 반란과 여권의 선거지형

2008년 6월, 인사 문제 및 쇠고기 파동으로 정국이 혼미한 가운데 제기된 정두언 의원의 ‘권력사유화’ 발언 파문을 우리는 기억한다. 그로 인해 당시 이명박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던 박영준 대통령실 기획조정비서관이 대통령실에서 밀려났다.

만일 그 문제에 대한 책임이 박영준 기획조정비서관에게 있었다면, 이명박 정부는 그를 총리실 차장으로 급거 다시 복귀시킬 수 없었다. 그 일이 있은 후 수염을 기른 채 거리를 떠돌던 박영준은 그로부터 6개월만인 그 해 12월 총리실 차장으로 전격 복귀한다.

이러한 사실은 곧 그 문제에 대한 책임의 일단이 박영준 기획조정비서관이 아닌 제 3자 바로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당시 국회 부의장에게 있었다는 것을 뜻한다.

물론 2007 대선에 깊이 관여한 박영준의 경우 이명박 대통령으로서도 결코 버릴 수 없는 또 다른 이유가 있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도 있긴 하다.

그러나 박영준이 이상득 국회의원의 전 보좌관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 대통령보다는 이상득 의원과 더 깊이 연계 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옳다.

아무튼 이 사태로 인해 그 이후 이상득 의원은 인사 문제 등 현 정부 현안 문제에 일체 개입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한동안 외유를 선택했다. 그러나 그것은 쇼이며, 지금까지도 현 정부의 인사문제를 포함한 주요 정치적 현안은 여전히 이상득 의원이 다루고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다시 말해서 이명박 대통령은 정부 운영에 있어서 행정이나 외교 문제에 치중하고, 이를 뒷받침할 정부 인사나 당내 현안 등은 형인 이상득 의원이 여전히 직접 챙기고 있는 셈이다. 특히 2008년 치러진 4.9 총선에서 제기된 ‘친박배제’라는 공천문제의 경우 이 또한 이상득 의원이 깊숙이 개입해 만든 작품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한편 제 5대 전국 동시 지방 선거는 지난 2008년의 4.9총선과는 성격 면에서 약간 다르다. 하지만 당내 공천이라는 과정은 꼭 같이 거쳐야 한다. 더군다나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건설 중이던 세종시를 ‘교육과학중심의 경제도시’로 원안을 수정해 건설하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의지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원안 고수 의지가 충돌하면서 친이와 친박의 세 대결구도는 더 한층 강화되고 있다.

이로써 현재 한나라당의 당내 역학구도를 볼 때, 6.2 지방선거에 입후보할 후보 공천과 관련해 친박세력과 친이세력의 대결구도가 지난 4.9 총선의 공천과정보다 오히려 더 강한 갈등을 부추길 전망이다. 따라서 이번 6.2 전국 동시 지방 선거 역시 한나라당 당내 공천과정에 문제가 돌출할 수밖에 없다. 어떤 형태가 되었든 한나라당은 선거전에서의 승리를 위해 이 갈등을 조정해내야 한다.

6.2 전국동시지방선거

제 5대 전국 동시 지방 선거를 70여일 앞 둔 지금, 한나라당에 대한 대국민 선거 여론이 그리 썩 좋지는 않다. 일각에서는 서울시 25개 구청장직 중 이번 선거에서 한나라당은 겨우 10 곳 미만 지역에서 승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렇다고 하여 민주당을 포함한 야당 역시 답답한 것은 마찬가지다. 따라서 6.2 지방 선거를 70여일 앞 둔 지금 여당이나 야당 할 것 없이 역량 있는 인사 영입을 위한 물밑작전이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고도 남는다.

그도 그럴 것이 언제 실시되든, 국민이 직접 참여 하는 선거는 항시 현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중간 평가적 성격을 띤다. 이 결과 이번 6.2 전국동시지방 선거에서 패하는 쪽은 극심한 당의 내홍과 함께 당이 위기로 치닫는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만일 한나라당이 참패한다면, 이명박 대통령의 레임덕 현상이 조기에 가시화되는 등 정부의 국정운영 역시 중대한 도전에 직면한다.

2006년 5월 31일 실시된 제 4대 전국동시지방 선거에서 당시 집권당이던 열린우리당이 대패함으로서 빚어진 일들을 우리는 잊지 않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의 레임덕 현상의 조기 가시화와 함께 100년 정당을 꿈꾸며 창당되었던 열린우리당마저 해체의 길로 들어섰다. 그리고 그 후 2007년 대선 이전에 열린우리당은 완전히 해체되었다.

한편 앞서 말한 대로 이번 ‘6.2 전국동시지방선거’는 교육행정을 책임지는 시도지역의 교육감 및 교육위원 또한 선출한다. 비록 시도교육감 및 교육위원 선거는 정당공천의 틀에 갇혀 있지는 않지만 정책공조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사실 상 특정 정당의 내천이 이루어진다. 결국 이번 6.2전국 동시지방 선거 결과는 차기 정권의 향배와도 연계된다. 따라서 이번 선거 역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서울시장이나 경기도지사의 경우 지금까지 차기 대권의 교두보로 여겨질 정도로 중요하다. 따라서 여당이든 야당이든 이 지역에는 정말 비중 있는 인물을 공천하기 위해 온 힘을 다 쏟는다. 그 만큼 이 지역에 대한 후보 결정 또한 어렵다. 따라서 여야 할 것 없이 이 두 지역에 출마할 적임자를 찾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경기도 지사의 경우 민주당은 고민이 깊은 편이지만 한나라당의 경우 현 김문수 지사 한명으로 후보가 압축되면서 별 무리가 없어 보인다. 당선 또한 확신하는 눈치다. 김문수 지사가 출마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그의 재출마 의지가 확고한 만큼 적어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현 여권 내부에서조차도 고민이 없다.
사실 김문수 지사의 경우 2007 대선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당선 시킨 일등공신으로 이명박 대통령조차 그에 대해서는 아예 무시하지 못한다. 그러나 한나라당 측의 예상과는 달리 이 이 지역에서의 선거결과가 달라질 가능성 또한 전혀 없는 것이 아니다.

지금 야권에서 이미 출마를 선언했거나 출마할 가능성이 있는 후보들의 면면을 보면 그렇게 호락호락 하지 않다는 뜻이다. 일단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소위 ‘유시민 바이러스’를 퍼뜨리며 경기도지사 선거전에 뛰어 들었고, 교육부 장관 시절 공을 들인 김진표 전 교육부 장관 또한 경기도지사 선거의 기치를 들고 나섰다.

문제는 이들이 이후 특정 시기에 단일화에 나설 경우다. 그들은 실패를 아는 이들이다. 따라서 그 실패가 안겨다 주는 충격의 정도 또한 안다.

김진표 전 교육부 장관의 경우는 예외지만 그들은 함께 죽을 만큼 어리석지가 않다. 이 점이 한나라당으로서는, 특히 김문수 지사에게는 부담일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장 후보에 대한 한나라당이나 여권내부 고민은 경기도지사 후보 선택과는 달리 매우 깊다. 현재의 여론 흐름이나 기타 사안들을 살 필 때, 오세훈 현 시장 카드가 아주 유효해 보인다. 그 만큼 재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오세훈 시장에 대한 여권의 불신 정도가 상당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오세훈 시장의 정체성도 문제지만 다들 오세훈 시장의 본선 경쟁력이 취약하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 사실 오세훈 시장의 경우 현재 여권이 당선 기준으로 삼는 3조건 모두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여권 내부는 판단하고 있는 모양이다.

지금 야당의 경우 이 지역에 후보로 나설 인물의 윤곽이 대충 드러나 있다. 진보신당의 경우 노회찬 전 의원을 사실 상 후보로 확정했다. 한편 민주당의 경우 최근 그 의중을 본격 드러낸 한명숙 전 총리와 이미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이계안 전 의원 등이 있다.

그러나 민주당은 아직 분명한 태도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민주당으로서는 한명숙 전 총리가 대안이긴 하지만 이 또한 미더워 하지 못한다. 이게 현재 한명숙 전 총리를 바라보는 민주당 지도부의 생각인 것 같다.

왜냐하면 한명숙 전 총리의 경우 현재 총리공관에서의 5만 달러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회부되어 있으며, 자칫 급작스러운 사태진전이 뒤 따를 수도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재판 진행상황을 고려하면 이번 재판이 오히려 한명숙 전 총리의 지명도를 더 높이는 등 선거 국면 자체를 한 전 총리 측에 유리하도록 이끌고 있다고 보는 쪽도 있다. 이번 재판에서 한 전 총리측이 무죄를 선고 받는 경우를 가정한 말이다. 하지만 무죄를 선고 받을 것으로 단정할 수 없다는 것이 민주당 측의 입장이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은 그 대안으로 전 MBC 사장인 엄기영을 대체카드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 카드를 제시하기도 하지만 손학규 전 의원의 불출마 의지는 확고하다는 것이 주변의 이야기다. 한 때 민주당은 MBC 시선 집중의 사회자 손석희 교수에게 공을 들이기도 했지만 손 교수는 민주당의 제의를 끝내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외에 굳이 한명을 더 상정하면 추미애 의원을 지목할 수 있다. 추미애 의원의 경우 정체성 면에서 일부 보수진영의 표까지 끌어들일 수 있다는 분석이 있다. 이처럼 서울시장 후보 공천을 두고 민주당의 고민 또한 깊다.

한편 앞서 간단한 언급이 있었지만 서울시장 후보를 놓고 더 큰 고민에 직면해 있는 곳은 역시 여권 곧 한나라당이다. 특히 이 문제에 대한 여권의 고민은 매우 깊다. 문제는 앞서 말한 대로 오 세훈 현 시장의 정체성과 지위로 인한 불안 때문이다. 본선 경쟁력이 약하다는 것 또한 문제다. 물론 말은 이렇게 하지만 현 여권의 의도는 다른 곳에 있지 않나한다. 바로 서울시장이나 경기도지사의 정치적 위상을 고려할 경우 서울시장 후보는 정권 차원에서 다루어야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등장한 것이 여권의 제 3후보론이다.

서울시장 제3 후보 추대설

지금 여권 및 보수진영은 서울시장 후보로 다음의 세 조건을 모두 충족시킬 인물을 찾고 있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아직 세조건 모두를 충족시키는 인물을 찾지 못한 데에 여권 및 보수진영의 상당한 고민이 있다는 것이 주변 이야기다. 앞서 말한 세 조건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30대 젊은 층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둘째, T.V 토론 등이 진행될 때 상대 후보를 확실히 제압할 수 있는 카리스마를 지녔을 것. 셋째, 한나라당 서울시 48개 지구당 위원장의 동의 내지는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등이다.

우선 이 조건을 놓고, 현재 한나라당 내에서 서울시장 후보 경선 참여를 이미 선언한 4인의 면면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앞서 말한 현 시장 오세훈을 들 수 있다. 오세훈 시장의 경우 현재 여론조사의 결과 만을 놓고 보면 재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인다. 그러나 여권 및 보수진영은 오세훈 시장을 미더워 하지 않는 눈치다. 그의 성향을 문제 삼는 한편 이번 선거가 지난 번 선거와는 선거상황이 아주 다르기 때문이다. 당시 선거는 정책선거라기보다는 이미지 선거였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 바로 정책선거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2006년 5.31 지방선거는 당시 한나라당 대표인 박근혜 의원의 역할이 매우 컸다. 당시 선거를 기억하는 많은 이들은 신촌 지원 유세현장에서 일어났던 박근혜 의원에 대한 대 테러사건(얼굴에 약 10㎝ 가량의 좌상을 입은 사건)과 너무 악수를 많이 해 오른 손에 붕대를 맨 박근혜 의원의 모습을 다들 떠올릴 것이다.
이 결과 한나라당은 5.31 지방선거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뒀다. 당시 지방선거에서 오세훈 시장을 비롯해 서울시 25개구 구청장 중 단 한 곳을 제외하고 모두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되는 등 기염을 토했다. 당시 오세훈 시장의 당선 역시 박근혜 당 대표의 지원 유세에 힘입은 바 크다.

다음으로 원희룡 의원(중진)을 들 수 있다. 원희룡 의원의 경우 6.2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출마하기 위해 약 1년 전부터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지난 7일 공식기자회견을 갖고 그것을 기정사실화 했다. 하지만 원희룡 의원 역시 여권으로부터 신임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먼저 서울시장 후보 경선 참여를 선언한 김충환 의원(강동구청장 3선, 국회의원 재선, 강동 갑)이 있다. 김충환 의원의 경우 친이쪽 보다는 친박계의 지지를 획득하겠다는 의중을 가진 것으로 판단된다.
이 외에도 나경원 의원이 있다.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 흥행이 성공하자면 그녀가 반드시 필요하다. 지난 17일 나경원 의원(중구) 역시 한나라당 당사 기자회견실에서 출마의 변을 밝혀 당내 경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했다. 그러나 여기에는 여권의 또 다른 생각이 담겨 있을 수 있다. 이 점은 뒤에 다시 말하고자 한다.

아무튼 이 4사람 모두 여권 및 보수진영으로부터 신임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지금 여권 및 보수진영이 고려하고 있는 제 3의 서울시장 후보 카드는 과연 어떤 것일까?

앞서 제시한 세 조건을 충족시킬만한 인물이 있기는 한가?

현재 여권 및 보수진영이 추대를 준비하고 있는 제 3의 카드는 J (56) 변호사

사실 앞의 세 조건을 모두 고려할 때 현재 여권 및 보수진영 일각이 만지는 제 3의 서울시장 후보 카드 역시 그 세 조건 모두를 앞 서 말한 후보들과 마찬가지로 모두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지 않나 한다. 이래서 여권 및 보수진영의 고민이 깊다.

어쨌든 앞서 말한 제 3의 카드 중 첫 번째는 A(48)씨 카드다. A씨의 경우 자신은 희망하나 앞의 세 조건을 모두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모양이다. 물론 A씨가 거절했다는 견해도 있긴 하다. 어찌되었든 A씨의 경우 최근 우리사회 내부로부터 아주 각광 받은 인사로서 신진이다.

A씨와 함께 거론되는 또 다른 카드는 박세일(62, 한국선진화 재단 이사장)으로, 박세일 씨를 제 3의 카드로 사용할 경우 젊은 층으로부터의 지명도가 너무 낮다는 점과 자칫 당내 분란을 촉발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걸리는 모양이다. 또한 박세일씨의 경우 한 때 다른 부문의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최근 그를 서울시장 후보로 확정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마지막 제 3의 카드로는 J(56) 변호사가 거론되는 데, J 변호사의 경우 각종 T.V 토론에서 상대후보를 제압할 만한 카리스마를 지녔다는 평가다. 그리고 그는 2⦁30 대 젊은 층의 지지 또한 확실히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아주 유력하다는 평이다. 지금 J 변호사는 보수진영 일각으로부터 서울시장 후보 추대제안을 받고 여권 내부와 공감대를 현성하는 중이라는 것이 주변의 이야기다.

아무튼 이들 제 3의 서울시장 후보 카드 중 J 변호사가 현 여권 내부로부터도 신뢰를 받는다는 것이 중론이다. 다만 시간적으로도 문제다. 비록 한나라당 당내 경선이 아직 50 여일 가량 남기는 했다.
이런 이유로 최근 여권 일각에서는 앞서 말한 대로 오 세훈 현 시장 카드를 유효하게 보고 있다는 견해도 있긴 하다. 다만 당분간 오 시장에 대해 힘을 싣지 않고 있다가 특정 시점에 가서 힘을 실어 주겠다는 것이 현 여권의 입장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그러나 제 3의 서울시장 후보 카드는 여전히 유효하며, 선거분위기가 고조되는 시점을 선택해 전격적으로 등장시킬 수도 있다. 아마 그 시점을 여권 및 보수진영 일각에서 저울질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한다.

현 4 경선후보, 냉가슴 않다.

앞서 말한 대로 서울시장 후보에 대한 여권 내부의 제 3의 카드는 현재까지 유효하며, 그 등장 시기를 저물질 하고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하지만 한나라당의 경우 오는 22일부터 말일까지 공천신청서를 받는다는 점에서 늦어도 이 시기까지는 관련 사안을 결정해야 한다.

한편 원희룡 의원이 지난 8일 한나라당사에서 서울시장 경선 후보 출전을 선언 한 후 이상득 의원을 찾아가 지원을 요청했다. 그가 어떤 대답을 들었을 지 우리는 보지 않아도 뻔히 알 수 있다.

지금 여권 및 보수진영 일각의 손엔 앞서 밝힌 대로 제 3의 서울시장 후보 카드가 들려 있다.

따라서 현재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로 언론에서 거론되거나 스스로 서울시장 당내 경선 후보로 나선다며 출사표를 던진 이들의 경우 이 문제로 다들 냉가슴을 앓듯 한다.

정치적 의사란 늘 최고 정치 권력자에 의해서 결정되기 마련이다.

어느 사회에서나, 설령 그 사회가 민주주의 기반이 아주 잘 닦여 있다고 하더라도, 가장 비민주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정치권력이 작용되는 부문의 정치적 의사 결정이다.

안타깝지만 그들 모두 이 같은 여권의 최종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면 그것을 수용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 모두 자칫 정치생명까지 잃을 수도 있다.

정치권력은 언제나 비정하다.

여권 내부 및 보수진영 일각, J (56) 변호사를 추대하기 위해 공들여

오죽했으며, 매사에 그렇게 자신 있게 삶을 살던 노무현 전 대통령조차 자살이라는 극단의 선택을 했겠는가? 오는 5월 23일이면 노무현 대통령 서거 일주기가 된다. 그 때 형성될 추모정국이 6.2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현재로서는 가늠하기 어렵다.
다만 인간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이, 인간 노무현을 추억하는 국민이 너무나도 많다는 사실이다. 이는 5.23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맞아 열릴 추모열기가 쓰나미처럼 밀려와 서울시장 선거 결과를 비롯해 6.2 전국동시 지방 선거 결과를 여권의 희망과는 아주 다른, 영 엉뚱한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

결국 오는 6.2 전국 동시 지방 선거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설 사람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기화로 불어 닥칠 추모열기를 뛰어 넘어설 수 있는 강력한 힘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여권과 보수진영은 이래저래 고민이 클 수밖에 없다.

한 가지만 더 추가하면 현재의 여론이나 지지율 등을 고려할 때, 오 세훈 현 시장 카드가 상당히 유효하다는 점이다. 여권이 비록 오 세훈 현 시장의 본선 경쟁력을 우려하는 지경이지만, 그 본의가 다른 곳에 있을 수도 있다.
바로 오 세훈 시장이 이번 선거에서 자력으로 피선될 경우 자칫 현 정권의 레임덕 현상을 앞당길 수 있기 때문에 그를 현재 권력의 비호 아래 두고자 하는 욕구가 있을 수 있다. 흔히 하는 말로 오세훈 시장 길들이기다.
이 과정을 거처 현 오 시장을 재선고지에 안착시키겠다는 의지를 여권이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그러나 여권의 이런 생각은 어리석다. 자력으로 재선이 되던, 아니면 여권의 길들이기를 통해 재선을 하던 오 시장은 그 어떤 경우에도 이후 자신의 정치적 역량을 확대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6.2 지방 선거를 앞 둔 지금 여권의 고민이 깊다. 특히 서울시장의 정치적 위상을 고려해 서울시장 후보에 대한 여권의 고민이 더더욱 깊다는 것이 중론이다. 여권이 이런저런 고민을 떨치고 민선 제 5기 서울 시장 직을 지키려면, 서울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좋은 후보를 내는 것이 모든 것에 우선한다.
이래서 등장한 것이 앞서 말한 서울시장 후보 3대 요건이다. 바로 그 요건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서울시장 후보가 바로 J(56) 변호사라는 것이 여권주류 측의 생각이기도 한 모양이다. 보수진영 또한 여권의 이 같은 생각을 받아들여 J변호사를 추대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는 기류가 최근 감지되고 있다.


2010.3.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