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벌써 10년...과거사위, '장자연 진실' 이달 발표
벌써 10년...과거사위, '장자연 진실' 이달 발표
  • 이영선 기자
  • 승인 2019.03.07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방송 캡처
출처=방송 캡처

[시사브리핑 이영선 기자] 7일은 비운의 배우 장자연 씨가 29세 나이로 세상을 떠난 10번째 기일이다. 그는 지난 2009년 3월 7일 성접대 강요 등을 폭로한 글을 남긴 채 경기 성남시 자택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장씨가 숨지자 경찰과 검찰이 요란하게 ‘장자연 리스트’ 수사에 나섰지만 처벌받은 이는 소속사 대표와 전 매니저 단 두명 뿐이었다.

뿐만 아니라 당시 수사당국은 성접대와는 무관한 폭행 등 혐의만 적용됐다. 성접대 대상으로 거론된 인물들은 단 한 명도 처벌받지 않았다.

장 씨 사건은 현 정부 들어 출범한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와 그 조사기구인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의 조사대상에 오르면서 다시 주목받았다.

조사단은 당시 부실수사 정황을 상당수 파악했다. 경찰이 장 씨 사망 1주일 뒤 장 씨 주거지와 차량을 압수수색했지만 고작 57분 동안 이뤄졌고 그의 옷방과 핸드백은 수색하지 않았다.  수첩 등 자필 기록과 명함도 압수수색 과정에서 누락됐다.

경찰이 검찰에 사건을 송치하는 과정에서 장 씨 휴대전화 3대의 통화기록 원본과 디지털 포렌식 결과 등도 사라졌다.

검찰은 조사단 조사 결과를 근거로 과거 검찰이 무혐의 처분한 사건을 다시 살펴 지난해 6월 공소시효가 남아 있던 기자 출신 정치인의 장 씨 강제추행 사건을 재판에 넘기기도 했다.

당시 성추행 상황을 유일하게 진술한 장씨의 동료 윤지오 씨는 최근 장 씨 관련 의혹을 담은 책 ‘13번째 증언’을 출간하면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했다.

윤 씨는 장 씨가 남긴 문서 7장 가운데 소각된 것으로 알려진 3장에 연예계, 언론계, 재계 인사들이 나열돼 있었다며 “특이한 이름의 국회의원도 있었다”고 말했다.

장씨 사건 수사를 잘 아는 한 관계자는 “‘리스트’에서 언급한 이들로부터 접대 강요가 있었다면 분명한 범죄”라며 “이 부분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은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조사단은 성접대 받은 의혹이 제기된 인물 등 과거 제대로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인물들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진행했다.

또한 조사단은 장 씨 문건 속 ‘조선일보 방 사장’으로 의심받은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사장과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이사도 지난해 말 불러 조사했다.

강제수사 권한이 없어 임우재 전 삼성전기 고문 등 조사를 거부하는 인물은 끝내 조사하지 못했다. 임 전 고문은 부인이던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명의의 휴대전화로 장씨와 35차례 통화한 기록이 새로 확인됐다.

과거사위는 이르면 다음주 조사단 조사 결과를 심의해 발표할 예정이다. 조사단은 조사결과 보고서를 작성 중이다. 보고서에는 증거 누락, 관련자 조사 미흡 등 검경 부실수사에 대한 지적이 담길 것으로 전해진다.

조사단 관계자는 “과거 수사 때 제대로 조사하지 않은 관련자들을 광범위하게 조사해 의미있는 진술을 많이 확보해 의혹을 일부 사실로 확인했다”며 “하지만 시간이 워낙 오래 지나 물증이 대부분 남아 있지 않아서 객관적 진실을 밝히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