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CJ프레시웨이, 쌀 계약재배 4년 만에 면적 약 23배, 참여농가 9배 늘어
CJ프레시웨이, 쌀 계약재배 4년 만에 면적 약 23배, 참여농가 9배 늘어
  • 남인영 기자
  • 승인 2019.05.14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CJ프레시웨이
출처=CJ프레시웨이

[시사브리핑 남인영 기자] CJ프레시웨이가 쌀 소비 감소로 시름하고 있는 농가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우리 쌀 계약 재배에 앞장서고 있다.

14일 CJ프레시웨이는 올해 계약 재배 농가에서 수매하게 될 물량이 약 4만5000여 톤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연간 쌀 소비량(61kg)을 기준으로 제주도민이 1년 넘게 소비할 수 있는 양이다.

계약재배를 통해 농가는 판로 걱정 없이 안정적인 소득을 기대할 수 있고, 기업은 양질의 원물을 확보함으로써 상품경쟁력과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 2015년 계약재배를 시작한지 4년 만에 면적은 약 23배, 참여농가는 약 9배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역도 전남 익산, 충남 아산 등 기존 5곳에서 전북 고창, 충남 홍성, 공주 등 15곳으로 확대했다.

뿐만 아니라 CJ프레시웨이는 실질적인 농가 소득 증진을 위해 업계 최초 ‘초과 이익 공유제’를 실시했다.

초과 이익 공유제는 계약 재배하기로 한 농지에서 쌀 수확량이, 기준보다 생산량이 증대된 만큼 CJ프레시웨이가 추가 수매를 통해 농가에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매년 일반농가에 비해 계약재배 농가에 돌아가는 소득이 높다.

CJ프레시웨이는 계약재배 농가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시험재배를 통해 확보한 최적의 재배 농법을 표준화해 계약재배 농가에 농업기술교육을 전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달 16일 전남 장성을 시작으로 홍성, 부여 등 모두 10개 지역에서 교육을 완료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계약재배를 통해 농민들이 판로 걱정 없이 농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 설 것”이라며 “단순 수매에 그치지 않고 계약재배 농가에 실질적 소득 증진이 이뤄 질 수 있도록 표준화된 재배농법 기술을 지속적으로 보급해 생산량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