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4:49 (수)
민노당 "PSI 전면참여 계획 철회"주장
민노당 "PSI 전면참여 계획 철회"주장
  • 조수연 기자
  • 승인 2009.04.1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과 관계개선 위한 각국 평화적 노력 필요"
민노당은 유엔 안보리 대북 의장성명 발표에 대한 논평을 통해 “4월 14일자로 유엔 안보리는 북한이 발사한 인공위성에 대해 유례가 없는 초강경 의장성명을 통과시켰다.”며 “한미일 3국은 북한이 인공위성을 발사하는 순간부터 인공위성 유무와 상관없이 강력한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를 주장해왔고 이번 초강경 의장성명은 그에 따른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민노당은 “의장성명은 유엔안보리 대북결의안 1718호의 8항을 구체적으로 이행할 것을 규정하고 있어 대북결의안 1718호를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성명이 되었고, 의장 성명에 따라 안보리는 이달 말까지 북한 회사들의 자금 동결을 지정하게 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무기금수, 자산동결, 여행제한이 실행으로 옮겨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특히 민노당은 “정부의 대북적대정책을 한단계 격상시키는 대북적대정책 강화선언이나 다름없다.”면서 “북측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와 한반도 정세를 극단적으로 악화시킬 PSI 전면참여 계획은 즉각 철회되어야 하고, 북한과 관계개선을 위한 각국의 평화적 노력만이 한반도의 평화와 국제사회가 우려하는 북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은 유엔의 제재 결의안이 통과된 직후 북한의 핵시설에 대한 감시 활동을 하고 있는 국제 감시단에 대해 즉각 철수를 요청하는 한편, 핵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히고 나서 한반도의 긴장은 더욱 고조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