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11 (금)
광명시 “국토부, 차량기지 이전사업 철회하고 다른 대안 찾아야”
광명시 “국토부, 차량기지 이전사업 철회하고 다른 대안 찾아야”
  • 이영선 기자
  • 승인 2019.06.0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5월 31일 오전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를 개최했다./출처=광명시
국토교통부는 5월 31일 오전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를 개최했다./출처=광명시

[시사브리핑 이영선 기자] 국토교통부의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추진의 강행과 관련, 지난 3월 무산된 주민설명회를 전후로 광명시 주관으로 2차례에 걸쳐 시민토론회가 진행됐다.

이어 이번에는 광명시민들의 요구에 의해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지난달 31일 오전 시민공청회가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공청회는 국토부에서 추천한 이상문 교수(협성대학교)가 좌장을 맡았고 토론자로 최정섭 상무이사(미래환경기술), 권민근 상무이사(삼안), 고승영 교수(서울대학교), 김구한 부사장(KRTC)가 나왔다.

광명시 측에서는 이양주 연구원(경기연구원), 이승봉 상임대표(광명시민단체협의회), 김준환 교수(서울디지털대학교), 김현수 씨(광명시민)가 패널로 참석한 가운데, 광명시 측의 패널들의 의견개진과 질문에 따라 국토부측 전문패널들의 답변형식으로 진행됐다.

광명시민단체 이승봉 상임대표는 “상위법에 근거가 없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추진과 보금자리지구 해제 후 사업환경이 바뀌었는데도 광명시민들의 의견청취가 없었고 자연생태계를 파괴하는 근거 없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중단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서울디지털대학교 김준환 교수는 “20분단위로 다니는 셔틀은 이용객 감소로 대중교통으로 활용가치가 없을 뿐만 아니라 광명시의 도심을 통과하는 입출고노선이 자리를 잡는다는 것은 향후 경전철 등 추가노선 설치는 불가능하게 되어 광명시교통발전에 저해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광명시 중심지에 차량기지를 설치하는 것은 재산가치 상승효과는 사라진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800여명의 광명시민은 혐오시설이라는 차량기지 이전에 강한 거부감을 보이면서도 질서 있는 모습으로 논리정연한 근거와 타당성을 가지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유감없이 발휘해 차량기지가 광명시에 들어와서는 안되는 이유를 조목조목 제시했다는 게 시 측 설명이다.

하안동 주공아파트에 거주하는 평 모씨는 지난 2016년 KDI 타당성재조사 보고서를 인용해 “현재 차량기지에 운영상 문제점이 없는데도 차량기지 운영효율 개선보다는 구로 차량기지부지의 활용가치와 구로구 민원을 해소하려고 국토교통부가 1조 이상 혈세낭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차량기지 이전후에도 남아 있어 철로의 소음문제가 해소되지 않아 사업 목적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꼬집었으나 국토부 측에서 토론에 참여한 패널들이 어떠한 변명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전개됐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공청회의 마지막 의견으로 “광명시와 시민 협의 없이 진행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동의할 수 없으며, 광명시의 미래가 없어지고 환경이 파괴되는 사업은 추진돼서는 안 된다”며 “국토교통부는 사업을 중단․철회하고 다른 대안을 찾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한 최종 입장을 정리해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서울시, 구로구, 경기도 등 유관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