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강석호 “선천적 복수국적자의 불합리한 문제점 개선되야”
강석호 “선천적 복수국적자의 불합리한 문제점 개선되야”
  • 이영선 기자
  • 승인 2019.06.3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강석호 의원실
출처=강석호 의원실

[시사브리핑 이영선 기자] 국적이탈 시기를 놓친 선천적 복수국적자들의 피해를 제도적으로 예방하고 불합리한 문제점을 개선하는 내용을 담은 법률안이 발의됐다.

자유한국당 재외동포위원장인 강석호 의원은 국적이탈시기를 놓친 선천적 복수국적자들을 구제하기 위해 국적 유보제 도입과 국적심의위원회 신설 등의 내용을 담은 ‘국적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30일 밝혔다.

현행법에 따르면 선천적 복수국적자인 남성이 병역준비역에 편입되는 만 18세가 되는 해 3월 말까지 국적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 시기를 놓치면 군 복무를 하거나 병역의무가 해소되는 만 36세가 되기까지 한국 국적에서 이탈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강 의원에 따르면 재외동포 2·3세 등이 출생 후 국내와 왕래도 없이 해외에서 실질적으로 장기거주하고 있음에도 불가피한 사정으로 국적이탈시기를 놓쳐 현지사관학교 입학이나 주요 공직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등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

이에 선천적 복수국적자로서 출생신고를 하지 않은 사람에게 국적유보제를 도입하고, 국적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적이탈의 허가를 할 수 있도록 해 선천적 복수국적자에 대한 불합리한 문제점을 개선하는 법률안을 발의하게 되었다고 강 의원은 설명했다.

강석호 의원은 “국적법은 대한민국의 국민이 되는 요건을 정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면서도 ”재외국민이 국적 관련 신고를 제때 하지 않아 재외동포 2·3세 등 불이익을 당해 모국과 멀어지고, 각 나라 공직에 멀어지게 되는 등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이어 “국적법 개정이 이뤄진지 오랜 시간이 지나 정책환경의 변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이번 개정안 발의를 통해 재외동포자녀들이 모국으로부터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없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