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환경단체 “포스코, 광양제철소 재발 방지대책 마련해야”
환경단체 “포스코, 광양제철소 재발 방지대책 마련해야”
  • 전완수 기자
  • 승인 2019.07.02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시사브리핑DB
출처=시사브리핑DB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광양만녹색연합을 포함한 시민환경단체가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대기오염 배출사고의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2일 광양만권 시민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주민들의 증언에 따르면 폭발음이 들리고 검은 연기가 쏟아지는 데 1시간 동안 대피명령이나 정확한 사고 정보가 주민들에게 제공되지 않아 불안에 떨어야 했다”며 “포스코는 책임 있는 사과와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밝혔다.

아울러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수십 년간 원가절감을 외치며 경제적 이익에만 몰두해 환경설비 투자를 게을리한 결과가 낳은 인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지자체는 서둘러 대기 중에 방출된 오염물질의 정확한 성분조사와 이로 인한 주민, 노동자 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조처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전라남도는 광양제철소 코크스로와 고로의 비정상 가동 원인을 조사해야 한다”며 “환경부도 배출된 대기오염물질을 공개하고, 그에 따른 주민·노동자건강피해에 대해 조사와 적절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일 오전 9시 20분 경 광양제철소에서 30분 정전이 발생해 5개의 고로가 모두 멈춰섰다.

뿐만 아니라 불꽃과 검은 연기가 1시간가량 발생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업계에서는 이 사고로 광양제철소가 최소 400억원의 생산 차질을 빚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포스코 측은 “제철소 내부의 변전소 차단기 수리 작업 중 정전 사고가 벌어졌다”며 “가동을 멈춘 나머지 고로 4개의 안정성을 확보해 2일 저녁까지 재가동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