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9 (화)
日, 2일 오전 10시 화이트 리스트서 韓 배제할 듯
日, 2일 오전 10시 화이트 리스트서 韓 배제할 듯
  • 이영선 기자
  • 승인 2019.08.0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외교부
출처=외교부

[시사브리핑 이영선 기자]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할 결정을 오는 2일 오전 10시에 내릴 것으로 외교 당국의 추측이 나왔다.

1일 조세영 외교부 차관은 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에 화이트리스트 대상 제외 가능성에 대해 “현재로서는 그렇게 보는 게 맞을 것 같다”면서 일본 각의(국무회의) 결정은 몇 시로 예상되느냐는 질문이 “오전 10시로 추측한다”고 밝혔다.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에서 한·미·일 외교부 장관이 만날 가능성에 대해서는 “내일로 추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시 피해 품목은 “내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하겠지만, 1200개보다는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산자부 중심으로 내일 단기 대책과 중기 대책을 분리해서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 차관은 “일본 참의원 선거가 끝나기 전까지는 외교 채널 접촉도 원활하지 않았다”며 “경제산업성 채널은 가동되지 않고 있지만, 현재 외교부 채널은 가동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해당 채널을 통해 내일까지 최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없도록 노력하고, 그 이후에는 수습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