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화이트리스트 제외, 韓 기업 이익성장 신뢰 흔들”
“화이트리스트 제외, 韓 기업 이익성장 신뢰 흔들”
  • 서재호 기자
  • 승인 2019.08.02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브리핑 서재호 기자] 일본이 결국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한 가운데 일본과 미국, 북한 등에서 나온 악재에 영향을 받았지만, 무엇보다 우리 기업의 이익성장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는 점이 더 문제는 지적이 나온다.

2일 증시에서 코스피 지수는 개장 직후 2000선이 깨진 데 이어 장중 1990선을 하회하는 등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오전 11시 40분 현재 전일 대비 19.77포인트(0.98%) 하락한 1997.57을 기록 중이다.

이날 서영호 KB증권 리서치센터장서 “현재 우리 증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높은 국면에서 올해 우리 기업의 이익이 어디까지 빠질지 알 수 없다는 점이 투자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서 센터장은 “더구나 내년 우리 기업의 이익이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지만, 그에 대한 믿음도 옅어지고 있어 우리 증시 전반적으로 밸류에이션을 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기업은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 주가 부양 정책에 소극적”이라며 "기업의 이익에 대한 신뢰가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기업마저 주가를 방어하기 위한 전략에 무관심하니 증시 침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서 센터장은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결정에 대한 우리 증시 영향도 기업 이익으로 접근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우리 기업의 이익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지 모르지만, 시장에서는 기업 이익에 악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