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4:49 (수)
우리은행은 '꺽기' NH농협은행은 '연대보증' 요구하다 ‘덜미’
우리은행은 '꺽기' NH농협은행은 '연대보증' 요구하다 ‘덜미’
  • 서재호 기자
  • 승인 2019.09.1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우리은행
출처=우리은행

[시사브리핑 서재호 기자] 우리은행과 NH농협은행이 자금이 필요한 중소기업에 일명 '꺾기'라 불리는 구속성 상품 판매와 현재 금융권에서 사라진 연대보증을 요구했다가 금융당국에 덜미를 잡혔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우리은행 A 지점의 꺾기를 적발해 기관과 직원에게 각각 170만원과 6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A 지점은 지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자금이 급한 중소기업에 운전자금 2억원을 빌려주는 대가로 회사 대표와 임원 등에게 보험료가 월 100만원인 저축성보험에 가입할 것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은 여신거래와 관련해 차주와 중소기업의 대표자·임원 등 차주 관계인의 의사에 반해 은행 상품의 가입을 강요해선 안 된다”고 설명했다.

시사브리핑DB
시사브리핑DB

아울러 금감원은 농협은행 B 지부도 한 조합을 상대로 자금을 대출해주면서 조합 임원에게 연대보증 입보를 요구한 것으로 드러나 과태료 2400만원을 부과했다.

이와 관련 B 지부는 지난 2017년 농식품기업대출 수천만원을 빌려주고 나서 지난해 일부 대출을 갱신할 때 임원의 연대 입보를 요구해 근보증 약정을 맺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NH농협은행 측은 조합의 고용 임원이 연대 입보했다는 점을 인지하고 나서 즉시 연대보증을 해지한 것으로 전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