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브리핑 이순호 기자]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일본 상품 불매운동의 타깃이 된 유니클로가 이번에는 새 영상광고로 인해 '위안부 모독' 의혹에 휩싸였다.
하지만 유니클로 측은 그런 의도가 전혀 없었고, 의역은 단순히 광고 의도를 잘 전달하기 위한 차원이었다면서 논란에 대한 진화에 나섰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유니클로는 지난 2일 일본 공식 유튜브 채널에 유니클로의 인기 방한 제품인 '후리스' 25주년 관련 영상을 공개했다.
30초 분량의 해당 동영상에는 98세 패션 컬렉터 백인 할머니와 13세 패션 디자이너 흑인 소녀가 패션에 대해 영어로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등장한다.
소녀가 할머니의 옷차림을 칭찬하며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으셨냐(How did you used to dress when you were my age?)"고 묻자, 할머니는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I can't remember that far back!)"고 답하는 장면이 문제가 됐다.
해당 광고는 미국 유니클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지난 10일 공개됐다. 한국에서는 지난 15일부터 TV 광고로도 방영되고 있다.
문제는 미국·일본 광고와 다르게 한국 광고에서만 할머니가 말하는 부분의 자막이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로 표시됐다는 점이다.
이후 할머니가 언급한 '80년도 더 된 일'은 일제 강점기 시절을 상기시켜 의도적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을 조롱하려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는 지난 17일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한국 네티즌이 문제로 삼으며 알려지게 됐다. 이들은 "굳이 80년 전을 언급한 이유가 무엇이냐",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냐"며 자막이 다른 이유를 지적했다.
한국에서만 자막이 다르다는 지적이 SNS 등에서 퍼지면서 일부 한국 네티즌들 사이에선 불매운동의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유니클로는 입장자료를 통해 “그런 의도가 전혀 없었고, 의역은 단순히 광고 의도를 잘 전달하기 위한 차원이었다"고 강조했다.
유니클로는 이어 “이번 광고는 후리스 25주년을 기념해 ‘전세계 모든 이들의 삶을 위한 후리스’라는 컨셉으로 제작된 글로벌 시리즈 광고 중 하나”라고 전했다.
아울러 “세대와 나이를 넘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후리스의 특성을 표현하고자 지금도 현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98세의 실제 패션 콜렉터(IRIS APFEL)와 13세의 실제 패션 디자이너(KHERIS ROGERS)를 모델로 기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기업 방침상, 유니클로는 전세계 어디에서나 어떠한 정치적 또는 종교적 사안, 신념 및 단체와 어떠한 연관관계도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