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아시아나항공, HDC현대산업개발 품에 들어가나
아시아나항공, HDC현대산업개발 품에 들어가나
  • 전완수 기자
  • 승인 2019.11.08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아시아나항공
출처=아시아나항공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지난 7일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관련 최종 입찰에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제주항공-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등 3곳이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에서는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제주항공이 제시한 인수 금액과 차이가 크게 벌어지면서 매각 작업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는 분석이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과 제주항공-스톤브릿지컨소시엄의 아시아나항공 매입 금액이 적게는 5000억원에서 많게는 1조원 가량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 컨소시엄 모두 공개적으로 인수가를 공개하고 있진 않지만,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약 2조5000억원을, 제주항공 컨소시엄은 1조5000억~2조원의 금액을 써낸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산업개발의 인수가액은 기존에 투자은행(IB) 업계에서 추정했던 1조5000억~2조원을 훨씬 넘어서는 규모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 내부에서도 현대산업개발이 승기를 잡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제주항공이 같은 항공사로서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하더라도 5000억원 이상 차이가 벌어지는 만큼 이길 여력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전 윤곽이 뚜럿하게 드러나면서 매각 일정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미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이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과 접촉을 시작하고 매각을 위한 협상에 들어갔다는 말도 나온다.

금호산업은 향후 최종입찰안내서 제한요건 충족 여부 및 사전 수립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른 평가, 국토교통부의 인수 적격성 심사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는 약 1주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변동될 수 있다”면서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완료해, 매각을 종료한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