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8 15:15 (월)
롯데, IT강국 인도서 유망 스타트업 발굴 나서
롯데, IT강국 인도서 유망 스타트업 발굴 나서
  • 전완수 기자
  • 승인 2019.11.2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인도공과대학 리서치파크 커퍼런스홀에서  '제1회 롯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진행했다. 최종 선발된 3개 스타트업에는 총상금 약 5700만원이 수여됐다.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이사(오른쪽에서 다섯번째)가 수상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출처=롯데지주
롯데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인도공과대학 리서치파크 커퍼런스홀에서 '제1회 롯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진행했다. 최종 선발된 3개 스타트업에는 총상금 약 5700만원이 수여됐다.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이사(오른쪽에서 다섯번째)가 수상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출처=롯데지주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롯데가 인도의 유망한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나섰다. 롯데지주와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인도공과대학(IITM) 리서치파크와 함께 ‘제1회 롯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우수 스타트업으로 선발된 3개 기업에 총상금 약 5천7백만원(350만 루피)을 수여하고, 협업 방안을 모색해나가기로 했다.

지난 18일부터 21일(현지시간)까지 4일간 진행된 이 행사에는 인도 스타트업 32개사가 참여했다. 이 가운데 20개사는 전시부스를 통해 기업 홍보를 진행했다.

18일부터 20일까지 3일 동안은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선발된 10개 회사가 최종적으로 경진대회에 진출했다.

최종 경진대회는 21일 컨퍼런스홀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김형태 주첸나이총영사 및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관계자,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이사 등 롯데그룹 관계자, 라메쉬 산탄남(Ramesh Santhanam) IITM 리서치파크 최고혁신책임자 및 교수진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최종 진출한 10개 회사는 각사가 보유한 우수한 기술 및 서비스를 소개했다. 롯데 임원진 및 IITM 교수진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시장성, 롯데와의 시너지, 팀 역량, 사업 차별성 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3개사를 선정했다.

1위는 탄소섬유 합성소재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3D프린터를 만드는 ‘파브헤즈(Fabheads)’가 시장 성장성을 높게 평가 받아 선발됐다.

2위는 초음파 및 드론을 이용해 건물, 공장 등의 실물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한 ‘디텍스 테크놀로지(Detect Technology)’가 선정됐다.

3위에는 터빈발전기를 적용한 고효율 하이브리드 전기차 동력 시스템을 운영하는 ‘에어로스트로비로스 에너(Aerostrovilos Energy)’가 뽑혔다.

롯데는 이 회사들에 총 350만 루피(한화 약 57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향후 투자 및 협업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지난 2016년부터 베트남에서도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스타트업들과 지속적으로 협업을 논의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 현지 2개 펀드에 120만 달러 규모로 참여해 우수한 스타트업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이사는 “우수한 아이디어와 사업역량을 가진 인도 스타트업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시도할 것”이라며 “아시아뿐 아니라 미국, 이스라엘 등 전세계의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 국내 스타트업들의 해외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는 1990년대부터 롯데제과 제품을 수출하며 인도와 첫 인연을 맺었으며, 현지 업체인 ‘패리스(제과)’, ‘하브모어(빙과)’ 등을 인수하며 사업을 확장해왔다. 지난 8월에는 IITM 리서치파크에 ‘롯데연구개발(R&D)센터’를 열었다.

롯데연구개발센터는 롯데의 첫 해외 R&D센터로, 롯데정보통신이 운영한다. 인도의 스타트업 및 IT 전문 인력들과 협력해 롯데의 전 사업영역에 걸친 디지털 혁신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