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서울 주요 전동킥보드 공유업체, KC 미인증제품 사용하다 적발
서울 주요 전동킥보드 공유업체, KC 미인증제품 사용하다 적발
  • 전완수 기자
  • 승인 2019.11.25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권칠승 의원실
출처=권칠승 의원실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최근 길거리를 걸어가다 보면 전동킥보드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서울 주요 전동킥보드 공유업체가 KC 미인증제품을 사용하다 적발돼 경고등이 켜졌다.

25일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 주요 전동킥보드 공유업체 B사와 L사가 KC미인증제품을 사용하다 적발된 것으로 드러났다.

전동킥보드는 KC인증(안전확인신고)이 필요한 제품으로 국가기술표준원이 관리감독 중이다. 또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제품안전관리원이 유통단계의 불법제품에 대한 감시와 조사 등 실시 중이다.

국가기술표준원 1차 안전성조사 결과, KC미인증제품을 사용해 적발된 B사는 서울·경기·부산·제주에서 전동킥보드 5000대의 공유업체로서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이후, 전안법) 제19조를 위반해 지난 7월 형사고발 된 것으로 확인됐다.

B사는 형사고발 된 이후, KC인증을 취득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지난 10월 국가기술표준원 2차 안전성조사에서도 서울의 전동킥보드 공유업체 L사가 KC미인증제품 사용으로 적발돼, 여전히 KC미인증제품을 사용하는 공유업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L사 업체도 국가기술표준원에 의해 지난 10월 형사고발 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상황 속에 B사·L사는 업체명이 공개될 경우 관계기관으로부터 소송당할 위험과 업체의 매출이 떨어질 우려가 있고, 업체명 공개는 지자체가 할 수 있다고 하는 등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다 업체의 이익을 더 우선하고, 관련 책임을 지자체에 떠넘기는 등 주무기관으로서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다.

권칠승 의원은 “국민 대다수가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를 쉽게 이용하고 있는데, 5000대를 넘게 운영 중인 서울 전동킥보드 공유업체가 법을 어기며 KC미인증제품을 사용하다 적발됐다”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다 업체의 작은 이익을 더 우선한 결과가 잦은 전동킥보드 사고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기술표준원은 주무기관으로 국민의 안전과 생명에 직결되는 제품의 불법유통 근절을 위해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주기적인 안전성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관련 개정안을 준비해 발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