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MB, 독단 버리고 국민 탓 하지 말라
MB, 독단 버리고 국민 탓 하지 말라
  • 정 상 편집위원
  • 승인 2010.06.0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권 여당의 대참패로 끝난 6.2 지방선거, 이 같은 6.2 지방 선거 결과는 불과 2년 6개월 여 만에 바닥민심이 여당인 한나라당은 물론이고, 정부 및 청와대로부터 등을 거의 다 돌렸다는 것을 함축한다.

이는 곧 바닥민심이 이명박 대통령에게서 완전히 떠났다는 뜻이다. 즉 이번 6.2 선거의 전체 정당 득표율이 이점을 보다 분명하게 말해주고 있다. 여당인 한나라당의 경우 전체 유효투표 중 37%를 약간 상회하는 득표율을 보인 반면에 야당의 경우 45%를 상회한 것이다.

따라서 이번 6.2 지방 선거의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정부와 청와대, 특히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 보는 이의 정치적 입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정치상황을 늘 지켜보고 민심의 향배를 살피는 내 견해로는, 이번 6.2 선거결과는 이미 예정되어 있었으며, 그나마 천안함 사태로 인해 서울시장과 경기지사의 자리만이라도 지킬 수 있었다.


이에 대해 공천을 문제 삼는 등 일부 한나라당의 책임으로 애써 돌리려는 견해가 한나라당 내부에 있지만, 이는 아전인수격(我田引水格) 해석이며, 이번 선거결과를 낳은 책임은 전적으로 청와대와 정부, 곧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 그렇다면 이명박 대통령의 어떤 행태가 이 같은 선거결과를 부른 것인가? 단적으로 말해 이명박 대통령이 국정을 수행하면서 보여준 ‘독단’이다. 지난 참여정부의 노무현 대통령이 막말로써 대통령직을 더럽힌 반변에 이명박 대통령은 ‘과거 회귀적 리더십’으로 대통령 자리를 더럽히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전 노무현 대통령도, 현 이명박 대통령도 자신의 이 같은 과오를 깊이 깨닫지 못하는 데에 더 큰 문제가 있다. 이 같이 대통령들이 자신이 행하는 독단의 문제를 깨닫지 못하는 것은 바로 대통령실 참모들의 대통령 모시기가 여전히 실패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런 점에서 대통령실 정정길 비서실장의 사직은 당연하며, 이명박 대통령은 이를 즉각 수리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선거일이 지난 지 일주일여가 다가오지만 여전히 침묵하고 있다. 이 사이 대통령실에서는 국민의 생각과는 완전히 다른 엉뚱한 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사실 선거 직후 청와대는 선거결과에 대해 보다 분명한 태도를 보일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슬쩍 국민의 마음을 떠보기라도 하듯 엉뚱한 소리를 흘린 것이다. 국정운영기조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든가, 아니면 소폭의 개각만이 있을 것이라는 청와대의 발언이 그것이다. 이 또한 청와대의 독단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같은 청와대, 곧 이명박 대통령의 독단은 집권초기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계속되고 있고, 오히려 ‘국민이 내 마음을 몰라준다는 식으로 몰고 가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나는 선거 이후 지금까지 선거결과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MB의 태도를 이렇게 해석한다. 국정운영의 최고책임자로서 MB는 몸에 베인 경졍자적 독단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취임초기부터 우리는 MB의 인사스타일에서 앞서 지적한 강한 독단을 보아왔다.


사실 경영자의 경우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의 비밀을 끝까지 확보해야 한다. 삼성의 김용철 변호사 사건에서 보듯이 기업비밀이라는 것은 국가기밀만큼이나 중하다. 더군다나 이 같은 기밀이 누설될 경우 기업의 존폐까지 결정짓는다. 그 지경까지는 가지 않더라도 해당 기업이 입게 되는 물적/인적 피해는 실로 엄청나다.
왜냐하면 기업비밀을 유지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관건이기도 하지만 기타 경영권이나 경영권 승계, 기타 세무문제와도 직접 연계된다. 따라서 최고 경영자 최 측근에서 최고경영자와 함께 기업비밀을 취급하는 중심인물의 경우 항시 최고경영자로부터 늘 보호 받는다.
 예를 들어 그가 최고경영자로부터 버림을 받는다면 그는 언제든지 기업비밀을 공개하겠다고 말하는 등 최고경영자를 겁박할 수 있기 때문이다.

 
MB 인사 철학에는 앞의 예와 같은 겁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보호주의가 배태되어 있다. MB의 독단은 이것으로부터 배태되어 나온 것일 게다. 실제로 MB의 이 같은 독단은 광우병 사태를 계기로 혹은 기타 정책실패로 물러난 초대내각의 주요인사 대부분을 다시 정부 요직에 다시 등용하는 지경으로 나타났다. 강만수 기회재정부 장관이 그렇고, 박영준 국무총리실 차장도 그런 경우이다.

이처럼 집권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MB는 적어도 인사쇄신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민적 요구를 결코 자발적으로 받아들인 예는 아예 없다. 지난 정부에서 늘 제기되곤 했던 회전문 인사가 MB정부에서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지난 참여정부에 있어서는 같은 이념 성향의 인사풀이 너무 취약해 회전문 인사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아야 한다. 하지만 보수집단의 경우 인사풀이 매우 넓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B가 새로운 인사에 옹색한 것은 바로 앞서 말한 경영자적 인사 철학, 곧 그의 독단 때문이 아닌가 한다.


특히 인적 인적쇄신과 관련해 MB의 옷 갈아입기는 늘 변하지 않는다. 이것이 MB의 최대 독단이다. 이 사실을 MB는 아예 깨닫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MB는 경영자적 인사 철학과 국정을 운영하는 과정에 취해야 하는 인사철학을 동일시한다. 즉 경영자적 인사 철학은 오로지 경영자 자신의 판단만이 고려사항이지만 국정운영자로서 대통령의 인사는 국민적 요구를 반드시 수용해야 한다는 차이점을 깨 딷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지금 대통령으로서 MB는 이 사실을 애써 외면하기까지 한다. 여기에 더 큰 MB식 문제가 있는 셈이다.


이번 6.2 선거 결과는 MB로 하여금 통절한 자기반성을 토대로 하는 깊은 성찰과 함께 자신조차 모르며 저지르고 있는 독단의 문제를 반드시 먼저 깨닫고, 이를 적극 해소해야 한다. 더 나아가 이 같은 깨달음을 통해 대통령실 및 내각의 주요인사에 대한 국민의 인적쇄신 요구를 반드시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지금 청와대는 오히려 자신들을 두둔하고 있고, MB 역시 그럴 필요가 없다는 식이다. 이건 안 될 말이다. 이렇게 되면 이는 곧 그 동안 MB가 강조했던 공작자 머슴론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으로써 국민에 대한 적극적 배반행위이다.


MB는 지금 당장 국민이 내 마음을 몰라준다는 식의 인식에서 벗어나 즉각적이고도 단호하게 대통령실 및 내각에 대한 인적쇄신에 나서야 한다. 이제 대통령으로서 MB는 기존의 경영자적 인사 철학을 모두 버려야하며, 그 때를 이미 저만큼 지나왔다. 그렇지만 아직 늦지 않았다. 늦었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이 새로운 시발점이 된다면, 그 동안의 과오를 상당부분 만회할 수 있기 마련이다.


나는 이러한 이유로 MB의 경영자적 독단을 지금 당장 버릴 것을 강하게 요구한다. MB가 독단을 버리고 국민 앞에 올바르게 나서야만 오는 7.28 보선에서 그나마 여당인 한나라당이 승리를 거둘 수 있으며, 이후 정부의 국정운영 또한 국민적 지지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